전년동기대비 매출 35% 증가
평소보다 두달 빠른 최단 기록

롯데면세점 9층 국산 화장품 매장이 상품을 구매하려는 고객들로 붐비고 있다. 국산 화장품은 전년 대비 50% 매출 증가세를 보였다.  롯데면세점 제공
롯데면세점 9층 국산 화장품 매장이 상품을 구매하려는 고객들로 붐비고 있다. 국산 화장품은 전년 대비 50% 매출 증가세를 보였다. 롯데면세점 제공


롯데면세점이 3년 연속 매출 4조원을 돌파했다.

4조원 돌파는 지난 4일 기록으로, 예년보다 두달 이상 앞당긴 최단 기록이면서 전년보다 35% 증가한 수치다.

특히 올해 상반기 하루 평균 매출이 81억원 수준이던 롯데면세점 소공동 본점은 최근 2주간 100억원 이상의 평균 매출을 기록하며 올해 매출 2조원을 넘겼다.

롯데면세점 측은 36년간 면세점 운영 노하우, 한류 마케팅, 해외 사무소를 기반으로 한 외국인 관광객 직접 유치 등이 이 같은 성과를 냈다고 분석했다. 고객의 쇼핑 편의를 위해 지난 지난달 31일 본점 12층을 확장 오픈했으며 외국인 관광객들에게 다양한 관광 콘텐츠를 선보이기 위해 80억원을 들여 본점 스타에비뉴를 리뉴얼했다.

지난 4월 열린 외국인 전용 롯데면세점 패밀리 페스티벌을 통해서는 중국인 관광객 1만5000여 명 등 외국인 관광객 2만여 명이 한국을 방문했으며, 이들로 인한 발생한 경제적 부가가치는 약 800억 원에 달한다. 롯데면세점이 2012년부터 2016년 최근까지 직접 유치한 외국인 관광객은 약 500만명이며, 이들을 통해 약 14조원의 외화수입을 올렸다.

올해 국산 브랜드 매출은 작년보다 50% 증가했으며, 3년 전 대비 두 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소중견 브랜드 매출도 작년 대비 약 40%, 3년 전 대비 120% 증가했다. 롯데면세점은 꾸준히 중소중견 브랜드의 수를 늘려나가고 있으며, 중소중견기업 브랜드와의 동반성장을 위한 지원에도 나서고 있다고 전했다. 장선욱 롯데면세점 대표는 "어려운 상황에도 36년간의 운영 노하우를 바탕으로 최단기간 4조원 돌파라는 기록을 달성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국내로 유입되는 관광객뿐 아니라 직접유치를 통해 한국 관광에 대한 잠재적 수요를 발굴해 창조적인 관광시장을 만들어 가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미영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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