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와 새누리당이 6일 한진해운에 1000억원 이상의 장기저리자금을 지원하기로 했다. 다만 한진그룹이 담보를 제공할 경우에 한정했다.
당정은 이날 국회에서 한진해운 대책 협의회를 열고 이 같이 의견을 모았다.
김광림 새누리당 정책위의장은 회의 직후 "한진해운의 자산이 담보되거나 한진그룹 차원에서 담보를 제공하는 경우에 정부가 적극적으로 나서 장기저리자금을 지원할 수 있도록 촉구했고 정부도 그렇게 하겠다고 약속했다"고 밝혔다.
김 정책위의장은 자금 지원액수에 대해서 "해양수산부 추정으로는 1000억원 플러스 알파 수준"이라며 "밀린 외상값과 기름값을 포함하면 6000억원이 넘지만 우선 필요한 돈은 1차적으로 담보가 제공되면 즉각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당정이 한진해운에 대한 자금 지원을 결정하면서 항구에 접안하지 못한 채 바다 위를 떠돌고 있는 한진해운 선박 87척(출항기준 97척)이 일단 항구에 접안하고 화물을 하역할 수 있는 길이 열리게 됐다.
당정은 또 한진해운과 관련된 업체들이 고용을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하고 부산 등 직접 관련성이 큰 지역의 경제상황이 더 악화될 경우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하기로 했다.
김 정책위의장은 또 "현재 1조2000억원 정도의 선박건조 펀드가 마련돼 있는데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국적 해운사의 경쟁력이 확보될 수 있도록 지원해줄 것을 정부에 요청했다"며 외교부와 해양수산부 중심으로 해외 개별항구마다 '압류금지명령'(스테이오더)가 내려질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해줄 것을 촉구했다.
당은 또 해수부에 현재 접안을 못한 채 바다 위를 떠돌고 있는 한진해운 선박의 안전, 식수, 음식관련 문제에 대한 대책을 마련할 것을 주문했다.
주요20개국(G20) 정상회의 일정을 소화하고 있는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는 5일 저녁(현지시간) 중국 항저우에서 청와대 출입기자들과 만나 "G20 일정을 마치고 귀국하는대로 7일 산업경쟁력강화 관계장관회의를 개최해 지금까지의 상황을 재점검하고 대응방안을 강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유 부총리는 "기본적으로 선적된 화물을 목적지까지 운송하는 책임은 화주와 계약을 맺은 한진해운에 있다"며 "압류금지가 발효된 항만에서 화물하역을 위해 필요한 자금은 한진해운과 대주주가 책임을 진다는 전제 아래 하역비 등 일부 필요자금에 대해선 채권단과의 협의로 지원 방안을 마련해 법원과 협의해 볼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유 부총리는 "한진해운을 이용해 수출하기 위해 선적 대기 중인 화물에 대해서도 대체선박을 투입하고, 국적 선사가 대기 화물의 목적지를 경유해 운반하는 방안 등을 추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이호승기자 yos547@dt.co.kr
당정은 이날 국회에서 한진해운 대책 협의회를 열고 이 같이 의견을 모았다.
김광림 새누리당 정책위의장은 회의 직후 "한진해운의 자산이 담보되거나 한진그룹 차원에서 담보를 제공하는 경우에 정부가 적극적으로 나서 장기저리자금을 지원할 수 있도록 촉구했고 정부도 그렇게 하겠다고 약속했다"고 밝혔다.
김 정책위의장은 자금 지원액수에 대해서 "해양수산부 추정으로는 1000억원 플러스 알파 수준"이라며 "밀린 외상값과 기름값을 포함하면 6000억원이 넘지만 우선 필요한 돈은 1차적으로 담보가 제공되면 즉각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당정이 한진해운에 대한 자금 지원을 결정하면서 항구에 접안하지 못한 채 바다 위를 떠돌고 있는 한진해운 선박 87척(출항기준 97척)이 일단 항구에 접안하고 화물을 하역할 수 있는 길이 열리게 됐다.
당정은 또 한진해운과 관련된 업체들이 고용을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하고 부산 등 직접 관련성이 큰 지역의 경제상황이 더 악화될 경우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하기로 했다.
김 정책위의장은 또 "현재 1조2000억원 정도의 선박건조 펀드가 마련돼 있는데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국적 해운사의 경쟁력이 확보될 수 있도록 지원해줄 것을 정부에 요청했다"며 외교부와 해양수산부 중심으로 해외 개별항구마다 '압류금지명령'(스테이오더)가 내려질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해줄 것을 촉구했다.
당은 또 해수부에 현재 접안을 못한 채 바다 위를 떠돌고 있는 한진해운 선박의 안전, 식수, 음식관련 문제에 대한 대책을 마련할 것을 주문했다.
주요20개국(G20) 정상회의 일정을 소화하고 있는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는 5일 저녁(현지시간) 중국 항저우에서 청와대 출입기자들과 만나 "G20 일정을 마치고 귀국하는대로 7일 산업경쟁력강화 관계장관회의를 개최해 지금까지의 상황을 재점검하고 대응방안을 강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유 부총리는 "기본적으로 선적된 화물을 목적지까지 운송하는 책임은 화주와 계약을 맺은 한진해운에 있다"며 "압류금지가 발효된 항만에서 화물하역을 위해 필요한 자금은 한진해운과 대주주가 책임을 진다는 전제 아래 하역비 등 일부 필요자금에 대해선 채권단과의 협의로 지원 방안을 마련해 법원과 협의해 볼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유 부총리는 "한진해운을 이용해 수출하기 위해 선적 대기 중인 화물에 대해서도 대체선박을 투입하고, 국적 선사가 대기 화물의 목적지를 경유해 운반하는 방안 등을 추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이호승기자 yos547@d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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