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에 과거에는 전신마취와 입안절개, 두피절개를 통한 광대축소술을 통해 이를 해결했다. 이러한 수술법은 비용이 비싸고, 수술 후 회복 기간도 길며 볼처짐과 불유합, 부정유합, 재발 등을 우려해 수술을 꺼리는 이들이 많았다.
이중 '불유합'이란 골절의 치유 과정이 멈춘 상태로, 다시 말해 뼈가 잘 붙지 않은 것이며 '부정유합'은 잘못된 위치에서 뼈가 고정되어 굳는 현상을 말한다.
최근에는 이 같은 단점들을 개선하고자 수면마취 하에 내시경을 이용해 광대를 줄이는 수술법이 개발되어 시행되고 있다.
내시경 광대 축소술은 튀어나온 옆 광대뼈와 얼굴 전체의 윤곽을 매끄럽게 해줄 수 있어 부드러운 동안 이미지를 만드는 장점이 있으며, 상대적으로 수술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회복에 소요되는 시간도 짧고 절개 부위가 작아 흉터가 작다는 것이 장점이다.
옆광대뼈 수술은 광대뼈를 정확한 위치에서 적절한 깊이로 절골하지 못할 경우 효과가 없거나 광대뼈가 벌어지거나 아래로 처지는 부작용 또한 겪을 수 있는 수술이다. 그러므로 내시경을 이용하여 수술하는 것이 좋으며 병원 선택시 의료진의 내시경을 다루는 기술과 숙련도가 중요하고 철저한 사후관리 시스템이 갖추어 있는지를 고려해야 한다.
또한 얼굴은 많은 혈관과 신경이 분포돼 있는 민감하고 중요한 부위이기 때문에 간단한 수술이라고 생각할 것이 아니라 부작용과 재수술을 피하기 위한 개인의 상태를 고려하고 마취법, 수술법을 꼼꼼히 상담한 후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도움말 : 휴먼성형외과 서인수 대표원장)
cskim@dt.co.kr
[저작권자 ⓒ디지털타임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실시간 주요뉴스
기사 추천
- 추천해요 0
- 좋아요 0
- 감동이에요 0
- 화나요 0
- 슬퍼요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