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형사5부는 지난 11일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의 변호인을 통해 독일 본사 임직원 7명에게 출석요청서를 보냈다. 출석 요청 대상에는 박동훈 전 폭스바겐코리아 사장의 상급자였던 트레버 힐 전 대표가 포함됐다.
검찰은 문제의 EA 189 경유 엔진을 장착한 유로5 차량의 배기가스 조작이 본사의 지시 아래 이뤄졌다고 보고 있다.
해당 차량은 배기가스 재순환장치(EGR) 소프트웨어 2개를 탑재해 인증시험 모드에서는 유해물질인 질소산화물을 덜 배출하고 실주행 모드에서는 다량 배출하도록 조작한 모델이다. 한국에선 12만여대, 세계적으로 1000만대 이상 팔렸다.
검찰은 2011~2012년 폭스바겐 차량이 질소산화물 과다 배출로 환경부 조사를 받을 당시 독일 본사와 한국법인 간 주고받은 이메일 등을 통해 본사의 역할을 상당 부분 규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시험성적서 조작의 실무작업을 한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인증담당 이사 윤모씨를 구속기소 하고 여기에 일부 관여한 것으로 의심받는 박동훈 전 폭스바겐코리아 사장을 최근 소환해 조사한 바 있다. 또 윤씨와 함께 범행을 공모한 혐의를 받고 있는 요하네스 타머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총괄대표를 조만간 소환해 조사할 방침이다.
노재웅기자 ripbird@d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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