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서울 중구 소공로 우리은행 본점에서 열린 '위비멤버스 출범식'에서 이광구 우리은행장이 위비멤버스를 시연하고 있다. 우리은행 제공
우리은행은 1일 모바일 기반의 새로운 통합 멤버십 서비스 '위비멤버스'를 출시했다. 위비멤버스는 우리은행 및 우리카드 통합이용자 우대 제도이자 포인트 '위비꿀머니'를 기반으로 한 통합포인트 플랫폼이다.
우리은행은 모바일 전문은행인 위비뱅크와 모바일 메신저 위비톡과의 시너지를 높이고, 우리카드 등 다양한 제휴 네트워크로 이용자 중심의 개방형 멤버십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위비멤버스를 개발했다고 설명했다.
위비멤버스는 우리은행 또는 우리카드와 거래를 하지 않는 이용자를 포함해 만 14세 이상이면 누가나 가입할 수 있는 개방형 회원가입 방식을 작용했고, 금융권 최초로 아이프레임(i-frame)을 도입해 별도의 앱을 설치하지 않고도 원터치개인이나 위비뱅크, 위비톡, 위비멤버스 등 우리은행 앱 어디서나 배너로 가입이 가능하도록 했다. 또 가입 절차도 대폭 줄여 평균 3분가량 소요되던 6단계 절차를 3단계로 간소화했다.
위비멤버스 이용자들은 각종 은행 수수료 면제 혜택을 받을 수 있고 우리카드의 모아포인트를 위비꿀머니로 일괄 전환할 수 있다.
우리은행은 또 주거래 이용자를 확대하기 위해 기존 멤버십 '우리가족우대서비스' 등급 부여 이용자에게 분기별로 위비꿀머니를 적립하고, 은행 계좌 없이 생년월일 및 인증번호만으로 우리은행 자동화기기(ATM)에서 현금을 출금할 수 있는 위비꿀머니 현금화를 실시한다.
위비멤버스는 현재 안드로이드 버전으로 먼저 공개돼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내려받아 이용할 수 있다. 애플 앱스토어에는 7월 중 출시 예정이다.
이광구 우리은행장은 "은행의 상품과 금리 경쟁력 외 차별화된 서비스에 대한 기대가 증가하는 상황에서 비대면 채널 이용자의 증가와 계좌이동제와 같은 금융시장의 변화에 적극 대응하고자 통합플랫폼 기반 마케팅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말했다. 이어 "금융혁신을 선도하고 있는 위비뱅크, 위비톡, 그리고 8월 출시 예정인 위비마켓과 연계한 핀테크 라인업을 구축해 종합금융플랫폼 시대를 개척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우리은행은 위비멤버스 출시를 기념해 이벤트를 벌인다. 9월 말까지 멤버십 가입자를 대상으로 1000꿀머니를 지급하고, 추천을 통해 가입이 이뤄지면 500꿀마니를 추가로 지급한다.
아울러 이달에는 위비꿀머니 추가 적립과 제휴를 강화한 위비꿀머니 특화 전용 상품을 선보일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