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 서울 성수점에서 스마트폰 블루투스 기능을 켜고 이마트 앱을 깐 상태에서 치즈 카테고리 주변에 진입하면 자연치즈 레시피를 안내하는 푸시알림을 받을 수 있다.
최근 이마트 매장 중 유일하게 비콘 시범 서비스를 하고 있는 서울 성수점. 매장에 들어서기 전 스마트폰의 블루투스 기능을 활성화하고, 이마트 모바일앱에 로그인한 후 '혜택알림 수신'과 '위치정보 활용'에 동의했다.
스마트폰을 들고 성수점에 들어서자 첫 번째 푸시 알림이 울렸다. 이마트의 영웅 캐릭터 '일렉트로맨'의 아기 버전 '일렉맨'을 분양받았다는 알림이었다. 손가락으로 알림 문구를 터치하자 일렉맨 양육 미션을 알리는 화면이 떴다. 입에 공갈젖꼭지를 물고 남색 옷을 입은 아기 일렉맨 그림과 함께 일렉맨 양육방법 안내 창이 열렸다.
'이벤트 기간 동안 이마트 성수점에 재방문해 비콘 에너지를 받아 일렉맨의 생명력을 모두 채워 완전체 '일렉트로맨'으로 성장시킬 수 있습니다'는 메시지도 제시됐다.
모바일 양육 게임을 떠올리게 하는 미션이다. 이마트 관계자는 "일렉트로맨은 최근 젊은 층을 중심으로 화제를 모으는 이마트 캐릭터이기 때문에 흥미를 유발할 수 있을 것이라 보고 분양 이벤트를 고안했다"고 말했다.
1층 매장으로 들어가니 행사 상품과 할인쿠폰을 안내하는 푸시 알림이 울렸다. '성수점 1층 혜택 한눈에 보기'라는 제목 아래 수박·알찬란·물냉면 등 행사상품과 가격 정보가 한눈에 펼쳐졌다. '상품할인 쿠폰다운'을 터치하고 쿠폰함을 열자 면도기와 프라이팬, 장조림 등 상품별 할인쿠폰을 비롯해 특정 카드 결제 시 이용할 수 있는 할인쿠폰이 70여 가지가 안내됐다.
다음 푸시 알림을 기대하며 매장 내부를 본격적으로 누볐다. 치즈 카테고리에 가까이 다가가자 스마트폰이 또 울렸다. '자연치즈 맛있게 먹는 레시피'였다. 레시피와 함께 매장에서 판매 중인 치즈 제품 정보와 구매후기도 함께 살펴볼 수 있었다.
발걸음을 돌려 주류 카테고리에 가까이 갔다. '성수점 수입맥주 판매 톱3'를 소개하는 푸시 알림이 나타났다. 지난 4월 성수점 판매수량을 기준으로 '크로넨버그1664블랑'과 '칭타오' '하이네켄' 등 인기 수입맥주 3종 사진과 간략한 제품 정보가 쓰인 창이 떴다. 이마트 관계자는 "상품 판매를 위한 정보를 전달하는 것 외에도 레시피나 판매 순위 등 흥미 위주 콘텐츠도 선보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비콘 풍선 터뜨리기'는 매장 내 보물찾기 놀이 같았다. 행운의 풍선이 뜨는 위치에 접근하면 '비콘 풍선 터뜨리기' 푸시 알림이 울렸다. 풍선을 터뜨려 당첨되면 선물을 받을 수 있지만 두 차례 모두 '꽝'에 걸려 선물 정보를 확인할 수 없었다. 행운의 풍선 당첨확률은 일별로 변경하고 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미션과 이벤트를 연계한 이마트 비콘 서비스는 단순한 쇼핑에 그치지 않고 매장을 탐험하는 느낌을 줬다. 이마트는 성수점에서 5종류의 25개 콘텐츠를 선보이고 있으며 올해 중 다른 매장으로도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