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이 자국 시장 내의 이미테이션 시장, 일명 짝퉁 시장으로 인해 골머리를 앓고 있다. 특히 자국 내 짝퉁 시장 규모가 갈수록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중국 자국 브랜드는 물론, 중국에 수출하는 한국 브랜드들도 짝퉁 제품의 유통을 근절하기 위한 다양한 정품인증 방법을 시도하고 있다.

다양한 방법들 중 정품인증 기능뿐만 아니라 유통관리, 이벤트 연동 등이 가능한 정품인증 솔루션인 히든태그(HiddenTag)가 중국 내에서 널리 이용되고 있다.

2014년 첫 서비스를 시작으로 지금까지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히든태그(HiddenTag)는 전체 트래픽의 약 80%가 중국에서 발생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그 수가 급증하여 사용량이 많은 시간대에는 1초에 5회 이상 어플을 활용한 정품인증이 시도 되고 있다 히든태그(HiddenTag)는 씨케이앤비(CK&B)의 저작권 보호기술인 핑거프린트(Fingerprint)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정품인증 서비스이다. 핑거프린트란 디지털 워터마크의 한 갈래 기술로 동일한 이미지에 전혀 다른 정보를 넣어 육안으로는 동일한 이미지로 보이지만 각기 다른 정보를 가진 유사 이미지를 만들 수가 있다. 따라서 사람이 보기에는 동일한 도안의 라벨을 스마트폰으로 스캔 할 경우 서로 다른 고유한 정보를 추출하여 정품과 가품을 소비자가 손쉽게 구분할 수 있도록 하였다.

여기에 소비자 참여형 대용량 처리기술인 빅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하는 고유의 모니터링 서비스를 더해 최근 중국 정품 인증 시장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 기존의 여러 정품인증 서비스는 단순히 복사가 어렵다는 점을 강조한다. 그러나 중국이라는 거대한 시장에서 복사 방지기술은 오히려 그 기술이 한번 노출되면 모든 보안이 위태로워지는 위험이 있다.

하지만 히든태그의 빅데이터 기반 모니터링 서비스는 소비자들이 제품에 부착된 히든태그 라벨을 앱으로 손쉽게 정품 여부를 확인하는 과정에서 쌓이는 빅데이터를 통하여 정품 여부를 판별 해주고 위변조 여부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해 주는 서비스이다. 또한 모니터링 기술을 응용한 유통관리가 가능하고 어플리케이션 내 이벤트 연동도 가능하다.

이러한 기술력에 힘입어 2016년 현재까지 100여 개 이상의 화장품 업체와 일반 가전 및 의류/유아용품 업체 등의 고객사에 정품인증 서비스를 제공하여 유사 업체와 확연히 격차를 넓히고 있다. 특히 한국무역협회, 한중브랜드관리협회 등의 공신력 있는 기관에 위변조 방지 서비스 업체로 지정 받아 기술력과 서비스의 우수성을 인정 받았다. 또한 복제방지 기능이 강화된 2.0버전의 신제품과 스크래치를 통한 2중 보안 제품 등을 새로 출시하여 중국 시장의 유통관리 추적 및 위변조 방지에 앞장서고 있다.

cskim@dt.co.kr

[저작권자 ⓒ디지털타임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 추천

  • 추천해요 0
  • 좋아요 0
  • 감동이에요 0
  • 화나요 0
  • 슬퍼요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