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는 내년까지 자동차 1만대당 교통사고 사망자수를 현재 1.9명에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중위권 수준인 1.6명으로 줄이기 위한 '교통사고 사상자 줄이기 종합대책 시행계획'을 확정했다고 5일 밝혔다.
이번 대책은 국토부, 국민안전처, 교육부, 경찰청, 교통안전공단 등이 합동으로 추진하는 범정부 차원의 교통안전 종합책으로, 현 정부의 모든 역량이 총투입된다. 작년 기준 국내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4621명으로 2014년(4762명)에 비해 141명 감소하며 1978년(5114명) 이후 가장 낮은 수준을 기록했지만 OECD와 비교하면 여전히 높은 수치다.
이에 따라 정부는 사망자 수를 낮추기 위해 올해부터 내년까지 고령자·어린이 보행자 등 교통사고 고위험군에 대한 맞춤형 안전대책을 추진하고, 전좌석 안전띠 착용 의무화 등 범국민 안전문화 확산을 위한 제도개선에 주력할 계획이다.
먼저 어린이·노인 등의 보행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해 주택가 밀집지역 등을 중심으로 차량 통행속도를 시속 30㎞로 제한하는 생활도로구역을 법제화하기로 했다. 고령운전자 전용 교통안전 교육장을 확대 설치하고 농촌지역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교통안전지원사업도 펼친다. 현재 고속도로에서 시행하고 있는 전좌석 안전띠 의무화를 일반도로까지 확대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블랙박스 등 안전장치 부착차량에 대한 보험료 할인을 더욱 늘리기로 했다.
사업용 차량 사고를 줄이기 위해 교통사고를 낸 운수업체를 대상으로 교통안전점검과 특별교통안전진단을 실시하고 운전자에 대한 교통안전체험 교육을 확대한다. 또 디지털운행기록계를 통한 운전자의 잘못된 운전습관을 개선하는 교육도 늘리기로 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현 정부 들어 관계부처가 합동해 교통안전 정책을 추진하고 국민들이 적극 동참해 준결과 교통사고 사망자 수가 감소하고 있다"며 "강도 높은 교통안전 예방활동을 추진해 안전한 교통환경을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허우영기자 yenny@dt.co.kr
이번 대책은 국토부, 국민안전처, 교육부, 경찰청, 교통안전공단 등이 합동으로 추진하는 범정부 차원의 교통안전 종합책으로, 현 정부의 모든 역량이 총투입된다. 작년 기준 국내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4621명으로 2014년(4762명)에 비해 141명 감소하며 1978년(5114명) 이후 가장 낮은 수준을 기록했지만 OECD와 비교하면 여전히 높은 수치다.
이에 따라 정부는 사망자 수를 낮추기 위해 올해부터 내년까지 고령자·어린이 보행자 등 교통사고 고위험군에 대한 맞춤형 안전대책을 추진하고, 전좌석 안전띠 착용 의무화 등 범국민 안전문화 확산을 위한 제도개선에 주력할 계획이다.
먼저 어린이·노인 등의 보행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해 주택가 밀집지역 등을 중심으로 차량 통행속도를 시속 30㎞로 제한하는 생활도로구역을 법제화하기로 했다. 고령운전자 전용 교통안전 교육장을 확대 설치하고 농촌지역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교통안전지원사업도 펼친다. 현재 고속도로에서 시행하고 있는 전좌석 안전띠 의무화를 일반도로까지 확대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블랙박스 등 안전장치 부착차량에 대한 보험료 할인을 더욱 늘리기로 했다.
사업용 차량 사고를 줄이기 위해 교통사고를 낸 운수업체를 대상으로 교통안전점검과 특별교통안전진단을 실시하고 운전자에 대한 교통안전체험 교육을 확대한다. 또 디지털운행기록계를 통한 운전자의 잘못된 운전습관을 개선하는 교육도 늘리기로 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현 정부 들어 관계부처가 합동해 교통안전 정책을 추진하고 국민들이 적극 동참해 준결과 교통사고 사망자 수가 감소하고 있다"며 "강도 높은 교통안전 예방활동을 추진해 안전한 교통환경을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허우영기자 yenny@d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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