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신흥국의 비금융 부문 기업부채에서 중국이 차지하는 비중이 70%를 넘어설 정도로 빠르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중국 정부는 경제성장률을 높이기 위해 부채 감축을 하지 않고 있어 중국을 중심으로 한 신흥국 기업부채가 위기의 도화선이 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8일 국제결제은행(BIS)의 2016년 3월 분기보고서에 따르면 중국의 지난해 3분기 기준 비금융기업부채(이하 기업부채) 총액은 17조4420억달러로 전체 신흥국 기업부채 24조3800억달러의 71.5%를 차지했다.
신흥국 기업부채에서 중국의 비중은 2010년 56.6%(7조6810억달러)였지만 2011년 60.3%(9조4980억달러), 2012년 62.4%(11조6180억달러), 2013년 65.8%(14조2420억달러), 2014년 68.5%(16조510억달러)에 이어 지난해 70%를 넘어서 버렸다.
중국의 기업부채는 미국(12조6280억달러)보다 훨씬 많고, 한국(1조3660억달러)의 12.8배, 일본(4조2010억달러)의 4.2배에 달한다.
이런 급증세는 2008년 세계 금융위기와 2010년 유럽 재정위기 극복을 위해 미국과 영국, 유로존, 일본 등 선진국들이 대거 푼 돈이 중국에 많이 흘러들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전 세계적으로 중국 기업의 차입이 급증하면서 홍콩의 국내총생산(GDP) 대비 기업부채 비율은 2008년 말 136%에서 지난해 3분기 218.2%로 상승하며 가장 가파르게 증가했다. 중국의 GDP 대비 기업부채 비율은 같은 기간 99%에서 166.3%로 폭증했다.
같은 기간 터키의 GDP 대비 기업부채 비율은 30%에서 59%로, 브라질은 35%에서 50.1%로, 러시아는 46%에서 60.4%로, 말레이시아는 59%에서 68.2%로 상승했다.
한국은 증가속도가 상대적으로 빠르지는 않지만, GDP 대비 비율은 106.0%로 신흥국 중 3위 수준으로 높은 편이다.
반면, 미국이나 영국, 독일, 일본 등 주요 선진국은 차입을 축소하면서 GDP 대비 기업부채 비율이 하락했다.
중국의 기업부채 급증과 함께 우려의 목소리도 커지고 있지만, 중국 기업의 빚 내기는 계속되고 있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중국 기업들이 폭발적으로 늘리고 있는 해외 인수합병(M&A)을 위한 자금의 최소 절반가량은 빚을 내서 마련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중국 기업이 올 들어 추진한 10억달러 이상 해외 기업 M&A는 727억달러 규모인데 이들 기업이 인수대금 마련을 위해 역외에서 얻은 대출 규모는 363억달러로, 전체 M&A 규모의 절반에 육박한다. 실제로 중국 국유기업 중국화공(CHEMCHINA)이 스위스의 농업생물공학 기업 신젠타를 인수할 때 대출받은 자금은 500억달러로 전체 인수대금(430억달러)을 넘어선다고 관계자들은 전했다. 중국의 해외 M&A 중 최대 규모였다.
중국 정부가 중국 기업부채 문제 해결을 위해 5월부터 이른바 좀비기업을 본격적으로 시장에서 퇴출할 것이라는 방침을 밝힘에 따라, 올해 중순 이후 중국 기업들의 부도가 속출할 가능성이 있다고 전문가들은 본다.
상하이와 선전 증시의 상장기업 2700여개 가운데 순이익이 3년 연속 마이너스인 한계기업으로 분류되는 기업의 규모는 전체의 10%에 달한다. 이 중 절반은 과잉생산 설비산업에 속하는 지방 국유기업이다.
중국 정부는 전인대에서 과잉생산 능력 해소, 한계기업 퇴출을 위해 1000억위안을 배정하고 중앙 국유기업 인수합병과 퇴출, 혼합·민영화 개혁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철강, 석탄, 비철금속, 코크스, 시멘트, 조선, 기계 등 업종의 한계기업 퇴출과정에서 180만명의 실직자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치훈 국제금융센터 중국팀장은 "중국 정부가 한계기업 퇴출 등 부채문제 해결에 나서기는 하겠지만, 부채는 줄어들기가 힘들다"며 "자율적 구조개혁에 따른 부채문제 해결보다는 외부 충격에 따라 본의 아니게 되는 경우가 많다"고 지적했다.
이철용 LG경제연구원 연구위원은 "중국이 경제성장률 목표치를 6.5%로 내려도 이상하지 않은데, 굳이 6.5∼7.0%로 잡았다는 것은 성장에 대한 욕심을 드러내는 것"이라면서 "최소한의 성장과 구조개혁 사이에 균형을 잘 잡아야 하는데, 중국 정부는 바람직하다고 판단되는 것보다 성장 지향적으로 보여 우려스럽다"고 지적했다.
중국 정부의 부실기업 퇴출이 경제성장률 목표치 달성 등에 밀려 계획대로 이뤄지지 않고 기업 부채가 계속 늘어나 한계 수준에 다다르면, 이는 신용위기로 번질 수 있다. 중국 지방 중소은행들이 앞다퉈 시장원리를 적용해 부실기업은 물론 일반기업까지 대출을 연장하지 않을 경우, 금융시장이 경색되고 신용위기로 옮겨붙을 수 있다는 얘기다.
이 같은 신용위기는 다른 신흥국으로 번지면서 전 세계 은행 시스템 위기로 전이될 가능성도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국제금융센터 측은 최근 보고서에서 "2008년 세계 금융위기는 가계부채가, 유럽 재정위기는 정부부채가 국제금융시장의 전반적인 시스템 위기를 유발했다"며 "신흥국 은행은 전체 대출 중 기업대출 비중이 30∼60% 수준이고, 기업은 채권발행보다 은행대출 의존도가 80%를 웃돌 정도로 높아 기업부채 위기 때 은행시스템 위기로 전이될 여지가 상당하다"고 지적했다.
서영진기자 artjuck@dt.co.kr
8일 국제결제은행(BIS)의 2016년 3월 분기보고서에 따르면 중국의 지난해 3분기 기준 비금융기업부채(이하 기업부채) 총액은 17조4420억달러로 전체 신흥국 기업부채 24조3800억달러의 71.5%를 차지했다.
신흥국 기업부채에서 중국의 비중은 2010년 56.6%(7조6810억달러)였지만 2011년 60.3%(9조4980억달러), 2012년 62.4%(11조6180억달러), 2013년 65.8%(14조2420억달러), 2014년 68.5%(16조510억달러)에 이어 지난해 70%를 넘어서 버렸다.
중국의 기업부채는 미국(12조6280억달러)보다 훨씬 많고, 한국(1조3660억달러)의 12.8배, 일본(4조2010억달러)의 4.2배에 달한다.
이런 급증세는 2008년 세계 금융위기와 2010년 유럽 재정위기 극복을 위해 미국과 영국, 유로존, 일본 등 선진국들이 대거 푼 돈이 중국에 많이 흘러들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전 세계적으로 중국 기업의 차입이 급증하면서 홍콩의 국내총생산(GDP) 대비 기업부채 비율은 2008년 말 136%에서 지난해 3분기 218.2%로 상승하며 가장 가파르게 증가했다. 중국의 GDP 대비 기업부채 비율은 같은 기간 99%에서 166.3%로 폭증했다.
같은 기간 터키의 GDP 대비 기업부채 비율은 30%에서 59%로, 브라질은 35%에서 50.1%로, 러시아는 46%에서 60.4%로, 말레이시아는 59%에서 68.2%로 상승했다.
한국은 증가속도가 상대적으로 빠르지는 않지만, GDP 대비 비율은 106.0%로 신흥국 중 3위 수준으로 높은 편이다.
반면, 미국이나 영국, 독일, 일본 등 주요 선진국은 차입을 축소하면서 GDP 대비 기업부채 비율이 하락했다.
중국의 기업부채 급증과 함께 우려의 목소리도 커지고 있지만, 중국 기업의 빚 내기는 계속되고 있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중국 기업들이 폭발적으로 늘리고 있는 해외 인수합병(M&A)을 위한 자금의 최소 절반가량은 빚을 내서 마련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중국 기업이 올 들어 추진한 10억달러 이상 해외 기업 M&A는 727억달러 규모인데 이들 기업이 인수대금 마련을 위해 역외에서 얻은 대출 규모는 363억달러로, 전체 M&A 규모의 절반에 육박한다. 실제로 중국 국유기업 중국화공(CHEMCHINA)이 스위스의 농업생물공학 기업 신젠타를 인수할 때 대출받은 자금은 500억달러로 전체 인수대금(430억달러)을 넘어선다고 관계자들은 전했다. 중국의 해외 M&A 중 최대 규모였다.
중국 정부가 중국 기업부채 문제 해결을 위해 5월부터 이른바 좀비기업을 본격적으로 시장에서 퇴출할 것이라는 방침을 밝힘에 따라, 올해 중순 이후 중국 기업들의 부도가 속출할 가능성이 있다고 전문가들은 본다.
상하이와 선전 증시의 상장기업 2700여개 가운데 순이익이 3년 연속 마이너스인 한계기업으로 분류되는 기업의 규모는 전체의 10%에 달한다. 이 중 절반은 과잉생산 설비산업에 속하는 지방 국유기업이다.
중국 정부는 전인대에서 과잉생산 능력 해소, 한계기업 퇴출을 위해 1000억위안을 배정하고 중앙 국유기업 인수합병과 퇴출, 혼합·민영화 개혁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철강, 석탄, 비철금속, 코크스, 시멘트, 조선, 기계 등 업종의 한계기업 퇴출과정에서 180만명의 실직자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치훈 국제금융센터 중국팀장은 "중국 정부가 한계기업 퇴출 등 부채문제 해결에 나서기는 하겠지만, 부채는 줄어들기가 힘들다"며 "자율적 구조개혁에 따른 부채문제 해결보다는 외부 충격에 따라 본의 아니게 되는 경우가 많다"고 지적했다.
이철용 LG경제연구원 연구위원은 "중국이 경제성장률 목표치를 6.5%로 내려도 이상하지 않은데, 굳이 6.5∼7.0%로 잡았다는 것은 성장에 대한 욕심을 드러내는 것"이라면서 "최소한의 성장과 구조개혁 사이에 균형을 잘 잡아야 하는데, 중국 정부는 바람직하다고 판단되는 것보다 성장 지향적으로 보여 우려스럽다"고 지적했다.
중국 정부의 부실기업 퇴출이 경제성장률 목표치 달성 등에 밀려 계획대로 이뤄지지 않고 기업 부채가 계속 늘어나 한계 수준에 다다르면, 이는 신용위기로 번질 수 있다. 중국 지방 중소은행들이 앞다퉈 시장원리를 적용해 부실기업은 물론 일반기업까지 대출을 연장하지 않을 경우, 금융시장이 경색되고 신용위기로 옮겨붙을 수 있다는 얘기다.
이 같은 신용위기는 다른 신흥국으로 번지면서 전 세계 은행 시스템 위기로 전이될 가능성도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국제금융센터 측은 최근 보고서에서 "2008년 세계 금융위기는 가계부채가, 유럽 재정위기는 정부부채가 국제금융시장의 전반적인 시스템 위기를 유발했다"며 "신흥국 은행은 전체 대출 중 기업대출 비중이 30∼60% 수준이고, 기업은 채권발행보다 은행대출 의존도가 80%를 웃돌 정도로 높아 기업부채 위기 때 은행시스템 위기로 전이될 여지가 상당하다"고 지적했다.
서영진기자 artjuck@d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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