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가격경쟁(Non-price Competition)은 제품이나 품질, 디자인, 상표, 광고, 판매촉진 및 판매조건 차별화 등 가격 이외의 요소들에 의해 행해지는 기업간 경쟁을 말합니다. 과점 혹은 독점적 경쟁관계에 있는 기업들이 서로 시장을 쟁탈하기 위해 가격을 내리는 가격경쟁은 기업 상호간에 손해가 가는 출혈경쟁이므로 현대의 기업들은 가격경쟁보다 다른 경쟁방법을 중요시하고 있습니다. 선전경쟁, 품질경쟁, 판매조건경쟁 등이 그 주요 수단들인데 이들 모두를 비가격경쟁이라고 합니다.

이는 경쟁상대에 의한 모방이나 추적이 어려운 데다 가격 경쟁으로 초래되기 쉬운 이윤의 하락방지 효과가 있습니다. 또 기업 이윤의 안정적인 확보를 기할 수 있어 현재 많은 기업들에게 매우 중요한 경쟁수단으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비가격경쟁도 엄연한 경쟁의 한 형태로서, 비록 가격적인 측면을 수반하지는 않는다고 할지라도 부당한 거래조건의 설정이나 경품의 과다한 제공행위 등은 공정거래법에 의거해 불공정거래행위에 해당해 금지돼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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