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인승 SUV인 볼보 올-뉴 XC90은 2002년 선보였던 1세대 이후 12년 만에 출시한 풀체인지(완전변경) 모델이다. 신형 XC90은 14조원을 투입한 볼보의 구조개혁 작업 이후 탄생한 첫 모델로, 설계부터 개발 작업 모두 볼보가 독자적으로 진행했다.
신형 XC90은 지난해 5월 출시 이후 지난달까지 4만6840대가 팔렸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대기수요가 4만대 이상에 달한다. 볼보는 올-뉴 XC90의 원활한 공급을 위해 스웨덴 토스란다 공장의 생산라인을 3교대로 가동하는 등 생산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디자인과 상품성에 대한 극찬도 이어지고 있다. 출시한 이후 현재까지 '2016 북미 올해의 트럭'과 '2015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2015 오토익스프레스 올해의 차', '2016 영국 올해의 SUV' 등 총 69개의 상을 받았다.
신형 XC90은 경쟁 모델보다 앞서가는 최신 기술과 편의 시스템을 적용한 점이 특징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이 차량의 모든 트림에는 시속 130㎞ 이하의 속도에서 앞차가 없어도 차선 이탈 없이 자동차 스스로 도로를 달리게 해주는 반자율 주행 시스템 '파일럿 어시스트'를 적용했다. 이밖에 헤드업 디스플레이, 긴급 제동 시스템, 9인치 터치스크린, 20인치 휠 등도 기본 제공한다. 실내는 1~3열 시트 높이가 모두 다른 극장식 배열구조로 설계해 모든 탑승자가 탁 트인 전방 시야를 확보할 수 있고, 2열 가운데 좌석에는 어린이용 부스터 시트를 배치했다.
이윤모 볼보코리아 대표는 "올-뉴 XC90은 기존 SUV 시장에서는 유례가 없던 '스웨디시 럭셔리' 디자인으로 많은 화제를 낳았고, 지금까지도 국내 고객들의 문의가 끊이지 않는다"며 "최신의 안전 시스템은 물론, 주행성능과 효율성, 편의기술 모두가 최고 수준을 자랑하기 때문에 까다롭기로 소문난 한국고객들도 사랑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노재웅기자 ripbird@d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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