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무원이 꿈인 대학생 마○○씨(여, 23세), 높은 토익, 토플, 토익 스피킹 성적을 보유하고 있고 중국어 실력도 수준급이며, 외모도 호감형이다. 하지만 m자헤어라인 콤플렉스를 가지고 있던 마씨는, 본격적인 면접 준비를 시작하면서, 이마를 훤히 드러내야 하는 것에 상당한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 이마가 넓은 것도 아니고, 단지 헤어라인이 예쁘지 않아 고민인 마씨는, 헤어라인 교정 시술에 대해 상담을 받아보려고 여러 병원을 알아보고 있다.
몇 년 전까지만 해도, 모발이식 병원에는 탈모로 고민하여 찾아온 남성들이 대부분이었다.
하지만, 외모 또한 경쟁력이 된 요즘은 여성들도 모발이식 병원에 많이 찾는다. 여성들이 대부분 병원을 찾는 가장 큰 이유는 남성과 달리, 예쁘지 않는 헤어라인이 때문이다.
한동안 앞머리 없는 여자 연예인들 사진을 모아놓고, "미인은 앞머리가 없다."라는 콘텐츠가 유명세를 치르면서, 앞머리를 없애고자 하는 여성들의 니즈가 더 커졌고, 헤어라인 교정의 수요도 점점 많아지고 있다.
헤어라인 교정은 전체적인 얼굴 비율을 조화롭게 하는 교정이다. 선천적으로 이마가 높아 얼굴 전체적인 비율이 안 맞거나, M자형의 이마 선으로 인해 이마가 넓어 보이는 경우 또는 이마 옆머리 부분이 뒤로 후퇴되어 옆얼굴라인이 예쁘지 않은 경우, 탈모로 인해 앞머리가 비어 보이는 경우 등에는 이마선을 낮추거나 좁힘으로써 계란형의 이마 모양을 만들고, 얼굴의 크기도 줄여 좀 더 부드럽고 입체적인 여성스러운 이미지를 연출할 수 있다.
(사진제공=글로웰의원)
헤어라인 교정은 절개법, 비절개법 두 가지 시술 방법이 있다.
절개법은 보편적으로 잘 알려져 있는 수술 방법으로, 뒷머리의 두피를 그대로 채취해서 모낭을 하나씩 분리하고 이식하는 방법을 의미하며, 비교적 적은 시간으로 많은 양의 모낭을 이식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비절개법은 절개를 하지 않고, 후두부의 모발을 채취하여 이식하는 방법이다. 펀치를 이용하여 모낭을 채취한다. 보이지 않는 두피 속까지 고려하여 모낭을 채취해야 하므로, 채취시 모낭의 깊이, 두피의 두께, 두피 밑 피하지방층 두께, 펀치의 너비 등에 따라 모낭 손상 가능성이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모발이식 글로웰의원 조성민 원장은 "두 가지의 수술 방법 중 어떤 방법이 좋다고 결정하기는 어렵고, 환자의 모발 상태, 헤어라인 교정 범위 등을 고려하여, 수술 방법을 결정하는 것이 가장 좋다."라며 "헤어라인 교정시, 옆 라인을 고려하지 않고 교정을 하는 경우, 얼굴의 전체적인 변화를 느끼기 어렵고, 오히려 얼굴형이 부자연스러워질 수 있다. 그래서 요즘은 헤어라인 교정뿐만 아니라, 구레나룻 교정도 같이 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 적은 모수를 추가하여, 구레나룻도 함께 교정함으로써, 얼굴 옆라인까지 자연스러워질 수 있다."라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