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자동차 2015년 실적. <기아자동차 제공>
기아자동차 2015년 실적. <기아자동차 제공>
기아자동차가 지난해 사상 최대 판매량을 기록하고도 영업이익은 뒷걸음질쳤다.

기아차는 2015년 영업이익이 2조3543억원으로 전년보다 8.5% 감소했다고 27일 공시했다. 매출액은 49조5214억원으로 전년보다 5.1% 증가했다. 당기순이익은 2조6306억원으로 집계됐다. 영업이익률은 4.8%다.

기아차 관계자는 "극심한 글로벌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K5와 스포티지 등 신차 출시와 RV 차종 판매 호조의 영향으로 판매대수와 매출액이 증가했다"며 "영업이익도 연간 기준으로는 감소했으나 하반기에는 전년보다 늘어 수익성을 방어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기아차는 작년 한 해 동안 전년보다 0.3% 증가한 304만9972대를 판매, 창사 이래 처음으로 연간 실적 300만대를 돌파했던 2014년을 뛰어넘는 실적을 올렸다.

하반기에 출시한 K5와 스포티지의 신차효과에 2014년 출시한 카니발과 쏘렌토 등 RV 판매호조가 지속하면서 국내·미국·유럽 시장에서는 판매가 늘었으나, 경기침체로 시장이 위축된 중국과 신흥국에서는 다소 감소했다.

매출액은 고부가가치 차종 판매 확대에 따른 판매 단가 상승과 신차 출시·RV 차종 판매 호조의 영향으로 전년보다 5.1% 증가한 49조5214억원을 기록했다.

판매관리비 비율은 글로벌 경쟁 격화에 따른 판촉비 증가 및 기말환율 상승에 따른 판매 보증비 증가 등의 영향으로 전년보다 0.8%포인트 상승한 15.2%를 기록했다.

그 결과 영업이익은 전년대비 8.5% 감소한 2조3543억원을 기록했고, 영업이익률은 4.8%로 집계됐다.

기아차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국내외 자동차 시장과 대외 경영환경의 변화가 극심할 것으로 전망했다. 특히 선진시장의 회복세가 둔화되고 저유가와 원자재가격 하락으로 인한 자원수출국들의 부진 지속으로 저성장이 장기화할 가능성이 높아 업체 간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관측했다.

기아차는 전 세계 시장에서 높아진 제품 및 브랜드 인지도와 주력 차급에서의 경쟁력 높은 신차를 앞세워 치열한 경쟁을 오히려 도약의 계기로 삼는다는 계획이다.

지난해 출시해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판매하는 신형 K5와 스포티지가 올해도 돌풍을 이어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신형 스포티지는 올해 1분기 중으로 미국과 유럽·중국 등에도 투입할 예정이다. 여기에 26일 출시한 신형 K7과 상반기 출시 예정인 친환경 전용차 니로 등 신차들을 지역별로 투입할 예정이다.

또 현재 건설 중인 기아차 멕시코 공장이 상반기 중으로 가동될 예정이다. 기아차는 이를 통해 북미는 물론 중남미 시장까지 안정적인 시장점유율을 확보하겠다는 계획이다.

기아차는 올해 신차 출시와 멕시코 공장의 신규 가동 등을 바탕으로 국내공장 163만대, 해외공장 149만대 등 전년보다 2.3% 증가한 312만대를 판매 목표로 정했다.

노재웅기자 ripbird@d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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