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 연초에는 고가 스마트폰에 대한 보조금이 많이 실렸지만, 올해는 이런 모습을 찾아보기 힘들다. 오히려 올해는 벽두부터 시장을 달궜던 우체국 알뜰폰을 비롯해 보급형 단말기의 잇단 출시에 이르기까지 '중저가' 바람이 거세지고 있다.
2014년 10월 시행된 단말기유통구조개선법(단통법) 이후 공시 지원금(보조금)이 제한되며, 조금이라도 싸게 휴대전화를 구매하려는 소비자 수요가 늘어난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14일 미래창조과학부에 따르면 지난달 50만원 미만의 중저가 단말기 판매 비중은 34.0%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지난해 전체의 중저가 단말기 비중은 평균 33.4%를 기록했다. 단통법 시행 전 2014년 7~9월 평균 21.5%보다 무려 11.9%포인트 늘어난 수치다.
요금제 가입 비중도 중저가 위주로 재편되고 있다. 지난달 3만원대 이하 요금제 가입자 비중은 55.8%, 4만~5만원대 요금제는 41.8%에 달한 반면 6만원대 이상 요금제 가입자는 2.4%에 불과했다. 단통법 시행 전 2014년 7~9월엔 3만원대 이하가 49.0%, 4만~5만원대 17.1%, 6만원 이상 33.9%와 비교하면 중저가 요금제 가입자가 대폭 늘어난 셈이다.
최근 돌풍을 일으킨 우체국 알뜰폰 역시 같은 맥락이다. 우체국 알뜰폰은 지난 4일 기본료 0원 '제로 요금제' 등 저렴한 요금제를 내놓은 이후 8일 만에 5만8011명의 가입자를 모았다. 하루 평균 7251명씩 가입한 것으로, 종전 하루 평균 550명과 비교하면 13배 늘었다. 말 그대로 '열풍'이다.
이동통신 3사 역시 프리미엄 스마트폰의 지원금을 올리기보다는, 중저가 단말 위주의 공시 지원금 지급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지난해 연초부터 갤럭시노트3, 아이폰 등 프리미엄폰 중심의 지원금 경쟁이 일어난 것과 대조적이다.
이통3사는 14일 출시된 삼성 갤럭시 A5, A7에 30만원 수준의 공시 지원금을 책정했다. 가장 많은 지원금을 책정한 KT의 경우 10만원대 요금제 기준 31만7000원, 6만원대 요금제에 27만6000원을 실었다. SK텔레콤은 10만원대 요금제에 30만원, 6만원대에 22만4000원을 책정했다. LG유플러스는 10만원대에 20만7000원, 6만원대 18만1000원을 지급한다. 또 LG유플러스는 지난달 중순 출시한 화웨이의 저가 스마트폰 Y6의 판매량이 2만대를 넘었다고 밝혔다.
이같은 추세는 갤럭시S7, 아이폰7 등 차기 프리미엄폰 출시 전까지 계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통신업계 관계자는 "단통법 시행 1년 3개월이 지나면서 가성비(가격 대 성능)를 따져 중저가 단말기와 요금제에 눈을 돌리는 이용자가 더욱 늘고 있다"며 "이통사도 중저가폰을 위주로 마케팅 전략을 펼치면서 당분간 중저가폰 바람이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