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증이란, 거의 하루 종일 지속되는 우울한 기분, 혹은 흥미나 쾌감, 의욕의 현저한 저하를 특징으로 하는 기분장애의 일종이다. 이 외에도 심한 체중 변화, 식욕 부진, 수면장애, 소화장애, 변비, 가슴 답답함, 두통, 쇠약상태 등 신체적 우울증증상이 현저하게 나타나기도 한다.
즉 우울장애는 의욕저하와 우울감과 같은 정신적인 문제뿐만 아니라 다양한 신체적 증상까지 일으켜 일상 기능의 저하를 가져오는 질환인 것이다.
이러한 우울증에 적절하게 대처하지 못하면 사회·일상생활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심할 경우 자살과 같은 치명적인 결과를 낳을 수 있는 만큼 빠른 우울증치료 등의 대처가 요구된다.
한방신경정신과 자하연한의원 임형택 원장은 "우울증은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해소되는 병이 아니다. 삶이 무기력하고 부정적인 생각이 2주 이상 지속된다면 전문적인 진단과 치료가 필요하다. 우울증자가진단 실시 후 자신의 상태가 우려된다면 한방신경정신과 등 우울증치료병원을 찾아 전문가와 상담을 받아보아야 한다."고 조언했다.
우울증한의원 자하연한의원에서 제공한 자가진단 항목을 통해 자신의 상태를 진단해보자. 우울증의 신호와 증상은 다음과 같다.
▷ 매사 의욕이 없고 모든 일에 재미가 없다.
▷ 식욕저하와 체중감소 또는 체중이 증가된다.
▷ 불면증에 시달리고 아침에 일어나는 일이 힘들다.
▷ 매사 짜증이 나고 피로가 심하다.
▷ 집중력, 기억력, 판단력이 떨어진다.
▷ 죽음을 생각하기도 한다.
▷ 두통, 어깨통증, 소화불량 등 지속적인 신체의 통증
우울증테스트 항목에 해당하는 증상을 겪고 있음에도 정신과 방문에 대한 막연한 부담감과 항우울제와 항불안제 등 약물 남용에 대한 두려움이 있는 것이 사실이다. 우울증극복방법이 절실한 상태임에도 우울증에 대한 적극적인 치료가 꺼려지는 이유다.
때문에 최근에는 몸과 마음 모두에 영향을 주는 우울증에 대한 효과적인 치료방법으로 우울증 한방치료가 눈길을 끌고 있다. 한방치료는 정신과 치료에 대한 부담감이 상대적으로 덜하고, 전문적인 상담과 심리치료는 물론, 한약이나 침치료 등으로 몸 전체의 건강을 함께 돌볼 수 있기 때문.
특히 자하연한의원 '정심방요법'은 신체적인 원인과 심리적인 문제를 동시에 해결하는 치료법으로 명성을 얻고 있다. 몸과 마음은 하나라는 관점에서 접근한 것이 자하연에서 전하는 한방치료의 포인트다. 단순히 마음의 병으로만 여기지 않고 몸과 마음의 부조화에서 원인을 찾아내고 있다.
우울증병원 자하연한의원에서는 우울증의 가장 주요한 원인을 '심장의 허약'으로 본다. 일반적으로 우울증증상이 두뇌의 문제라고 생각하기 쉬우나, 우리의 감정을 주관하는 자율신경과 밀접한 연관이 있는 심장에서부터 출발한다고 봐야 한다.
심장이 과열되거나 허약하면 두뇌신경으로는 '감정의 이상신호'가, 폐와 장을 비롯한 모든 장기로는 '통증의 이상신호'가 나타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이러한 심장을 조율하여 몸과 마음을 조화롭게 다스리면 우울증을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다.
자하연한의원은 심장을 조율하는 안심, 보심, 청심의 3가지 치료원리를 기반으로, 개인의 증상에 따라 가장 효과적이고 빠른 효과를 나타내는 최적의 처방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우울증상담 프로그램 역시 갖춰져 있다.
임 원장은 "국내 우울증 환자들은 특히 신체증상의 호소가 많다는 특징이 있다. 이 때문에 정서적 문제만이 아닌 다양한 신체적 증상을 함께 해소할 수 있는 한방치료가 우울증치료 환자들에게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라고 전했다.
(도움말=자하연한의원 임형택 원장)
인터넷마케팅팀
[저작권자 ⓒ디지털타임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실시간 주요뉴스
기사 추천
- 추천해요 0
- 좋아요 0
- 감동이에요 0
- 화나요 0
- 슬퍼요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