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 IT 기술을 활용한 행정서비스가 도입된다. 이에 따라 무인비행기를 활용한 공유지 모니터링, 시각장애인 원격 안정서비스 등이 지원된다.

행정자치부는 한국정보화진흥원(원장 서병조)과 '2015년도 유(u) 서비스 지원사업 5개 추진 과제 지원 시스템 구축'을 완료하고 2016년부터 시범서비스에 들어간다고 22일 밝혔다.

이 시범사업은 첨단 정보기술(IT)을 행정업무에 접목한 새로운 행정서비스 모델을 발굴하기 위해 추진됐다. 이에 따라 내년부터 △첨단 정보기술 기반 스마트 특수재난 대응지원 시스템 구축 △폐쇄회로텔레비젼과 연계한 맞춤형 119 출동 길 안내 서비스 확산 및 고도화 △무인비행기 활용 공유지 모니터링 체계 구축 △시각장애인 원격생활안전 서비스 △첨단 정보기술 기반 섬지역 안전정보 알리미 시스템 구축 등 5개가 실시 된다.

먼저 폐쇄회로텔레비전(CCTV)과 연계한 맞춤형 119 출동 길 안내 서비스를 통해 소방차 및 구급차의 최적 출동 경로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골든타임(5분) 이내 화재출동·응급환자 초기대응이 가능해진다. 또한 무인비행기(UAV) 활용 공유지 모니터링 체계 구축으로 공유지현장 실태조사 시 업무를 감소시키고, 스마트 특수재난 대응지원 시스템으로 국가산업단지의 특수재난 특성상 발생하는 대규모 인명 및 재산피해 최소화할 계획이다.

이들 5개 시범서비스는 2년 동안 시범지역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그 만족도를 검증해 성과가 우수한 서비스는 다른 지역으로 확산을 추진할 계획이다.

정윤기 행자부 전자정부국장은 "유(u) 서비스사업을 통해 첨단 정보기술을 활용한 새로운 행정서비스를 지속으로 발굴할 것"이라며 "국민들의 생활불편을 적극적으로 해소하고 행정업무의 효율성도 높여 나가겠다"고 밝혔다.

송혜리기자 shl@d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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