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 오는 날의 교통사고 발생건수가 비가 오지 않은 날에 비해 10%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비용으로 환산하면 연평균 3584억원에 이른다.
30일 삼성화재 부설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의 '강수량 변화에 따른 교통사고 영향과 피해비용 분석 결과'에 따르면 최근 5년(2009~2013년) 간 강수 발생일 교통사고 발생건수는 일평균 2814건으로 조사됐다. 이는 비가 오지 않는 날(2552건)보다 262건(10.3%) 많은 수치다. 강수량 10mm 증가에 따라 평균 사고건수는 약 4%포인트씩 지속적으로 늘어나 강수량 80mm초과 구간에서 일평균 3607건으로 최대값이 발생했다.
평균사고 증가 건수를 기준으로 강수 발생일 교통사고 비용을 추정한 결과, 총 1조7920억원으로 추산됐다. 교통사고 구성 요소별 연평균 사고비용은 인적피해 2750억원, 물적피해 835억원으로 조사됐다.
인적 피해도 약 3.3배 높았다. 사상자 상태별 피해금액은 중상자가 전체 인적피해 금액의 절반 이상인 53.0%(1456억원)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경상 33.5%(922억원), 사망(201억원)의 순이었다.
비가 내리고 있는 상태에서 교통사고 치사율은 사고 100건당 2.3명으로 전체 평균인 0.5명 대비 약 4.3배 높았다. 이는 빗길에서의 차량 정지거리 증가로 추돌ㆍ도로이탈 사고가 많은 것과 폭우로 인한 전방시야 제약으로 중대사고가 발생하는 것 때문으로 분석됐다.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 관계자는 "비 올 때의 사고는 운전자에게 치명적인 결과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운전자 스스로 경각심을 갖고 감속운전과 충분한 안전거리를 확보해야 한다"며 "특히 하절기 잦은 우천에 대비해 타이어가 얼마나 마모됐는지 점검하고 호우나 태풍 등 기상특보 발표 시 가급적 대중교통을 이용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신동규기자 dkshin@dt.co.kr
30일 삼성화재 부설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의 '강수량 변화에 따른 교통사고 영향과 피해비용 분석 결과'에 따르면 최근 5년(2009~2013년) 간 강수 발생일 교통사고 발생건수는 일평균 2814건으로 조사됐다. 이는 비가 오지 않는 날(2552건)보다 262건(10.3%) 많은 수치다. 강수량 10mm 증가에 따라 평균 사고건수는 약 4%포인트씩 지속적으로 늘어나 강수량 80mm초과 구간에서 일평균 3607건으로 최대값이 발생했다.
평균사고 증가 건수를 기준으로 강수 발생일 교통사고 비용을 추정한 결과, 총 1조7920억원으로 추산됐다. 교통사고 구성 요소별 연평균 사고비용은 인적피해 2750억원, 물적피해 835억원으로 조사됐다.
인적 피해도 약 3.3배 높았다. 사상자 상태별 피해금액은 중상자가 전체 인적피해 금액의 절반 이상인 53.0%(1456억원)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경상 33.5%(922억원), 사망(201억원)의 순이었다.
비가 내리고 있는 상태에서 교통사고 치사율은 사고 100건당 2.3명으로 전체 평균인 0.5명 대비 약 4.3배 높았다. 이는 빗길에서의 차량 정지거리 증가로 추돌ㆍ도로이탈 사고가 많은 것과 폭우로 인한 전방시야 제약으로 중대사고가 발생하는 것 때문으로 분석됐다.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 관계자는 "비 올 때의 사고는 운전자에게 치명적인 결과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운전자 스스로 경각심을 갖고 감속운전과 충분한 안전거리를 확보해야 한다"며 "특히 하절기 잦은 우천에 대비해 타이어가 얼마나 마모됐는지 점검하고 호우나 태풍 등 기상특보 발표 시 가급적 대중교통을 이용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신동규기자 dkshin@dt.co.kr
[저작권자 ⓒ디지털타임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실시간 주요뉴스
기사 추천
- 추천해요 0
- 좋아요 0
- 감동이에요 0
- 화나요 0
- 슬퍼요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