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통유통협 "추가지원금 지급해선 안돼…중소업체 보호 필요"
전국이동통신유통협회(KMDA)는 20일 지난 15일부터∼17일까지 전국 소비자 6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약 90%가 "이통사 자회사는 대리점이 아닌 직영점"이라며 "골목상권 보호가 필요하다"고 답했다고 밝혔다.

직영점은 단말기 판매보다 서비스 변경이나 요금 수납업무 등에 중점을 둬야 한다고 협회는 주장했다. 협회는 지난 7일 배덕광 새누리당 의원 등이 단말기유통구조개선법 상 법률적 미비를 보완하기 위해 이통사 직영점이 추가 지원금을 지급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의 개정안을 발의하자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협회는 중소상인 보호를 위해 대기업인 이통사 직영점들은 15% 추가 지원금을 지급해서는 안된다고 주장해 왔다. 이 연장선 상에서 이통사들이 자회사를 통해 거느리고 있는 대형 대리점들을 사실상 직영점으로 봐야 하며, 추가 지원금을 지급해선 안된다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현재 LG유플러스는 대부분 직영점을 본사 차원에서 관리하고, SK텔레콤과 KT는 각각 자회사인 피에스엔마케팅과 KT M&S를 통해 직영점 또는 대형 대리점을 운영하고 있다. 이들 대형 대리점이 사실상 직영점에 해당한다는 것이 이들 주장이다.

협회는 "이통 3사 직영점에서 추가 지원금을 지급할 수 있게 해서는 안 된다"며 "직영점은 변경·수납 등 고객서비스에 충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지성기자 jspa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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