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총량제 ·TV광고규제 강화 '이중고'
업계 "정부 PP발전전략 체감효과 미미"

방송채널사용사업자(PP) 간 인수합병이 이어지며 시장 재편이 가속화하고 있다. PP업계는 최근 광고규제 강화 등으로 PP 광고 수익이 급감할 것으로 예상하는 가운데, 중소PP 경영난이 심해지면서 인수합병이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했다. 업계에서는 미래창조과학부가 지난해 야심차게 PP산업 발전전략을 발표했지만, 1년이 지난 현재까지 정책효과를 체감하기 어렵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14일 방송업계에 따르면 중소PP 업계에 지난해부터 잇따라 인수합병이 이어지고 있다.

동아TV(여성, 패션)는 LF(옛 LG패션)에 인수됐고, 에스트리TV(다큐)는 JTBC가 인수해 스포츠채널로 변경을 준비 중이다. 또 지난해 폴라리스TV(여행)는 송출료를 내지 못해 송출 대행사 쿠도에 인수됐다. 최근에는 인디영화 전문채널 인디필름이 쿠도와 인수 협상을 벌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문화 전문채널 채널J도 대원방송이 인수했다. 씨앤앰의 PP 자회사 CU미디어는 IHQ와 합병했으며, CJ E&M은 음악방송 KMTV를 GTV에 양도키도 했다.

업계 관계자는 "PP업계 인수합병에는 중소PP 사업자 경영난이 한 몫 한 것으로 보고 있다"며 "미래부가 지난해 PP산업 발전전략을 내놨으나, 아직 구체적 PP협회 설립 등이 진행되지 않는 등 정책효과를 체감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방송통신위원회의 '2014년 방송사업자 재산상황 공표'에 따르면 PP업계는 지난 2012년부터 적자를 기록 중이다. 지난해 홈쇼핑을 제외한 PP업계 매출은 2조8340억원으로 전년보다 6.5% 늘었지만, 영업 손익에서는 277억원 적자를 기록했다. 그나마 전년 829억원 적자보다 적자 폭이 줄어든 게 위안거리다. 특히 '부익부 빈익빈' 현상이 눈에 띈다. 전체 방송사업 매출 비중에서 대기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85.7%, 중소기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14.3%에 불과하다. 181개 PP 사업자 중 대기업 수는 24개, 중소기업 수는 157개다.

이에 대해 미래부 관계자는 "PP산업 발전전략을 하나씩 이행하고 있고, 이를 반영한 방송법 개정안 역시 규제개혁위원회 심사를 받고 있다"고 말했다. 지난해 미래부는 3대 전략과 9개 추진과제를 핵심으로 하는 'PP산업 발전전략'을 마련했다. 자체 제작과 해외진출 지원, 유료방송 저가 요금구조 개선, 안정적 투자재원 확보 지원, 중소 개별 PP 경쟁력 강화 등이 골자다. 미래부 관계자는 "PP업계에서도 사업자 간 입장이 달라 의견이 잘 모이지 않는 가운데 인수합병 등으로 시장이 재편되며 혼란스러운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이런 가운데 PP업계는 광고규제 완화를 요구하고 있다. 지상파 광고총량제가 오는 9월부터 시행될 예정인 데다, 최근 금융당국이 대부업과 저축은행의 낮 시간대 TV 광고를 제한하며 PP 광고수익에 타격을 줄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PP 업계 관계자는 "사회적 문제가 되는 광고는 규제하더라도, 지상파에 비해 탄력적으로 적용할 필요가 있다"며"의료광고를 유료방송에 한해 허용하고, 주류광고 시간대 제한에서 유료방송을 제외하는 안 등을 정부에 건의했다"고 말했다.

정윤희기자 yun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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