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을 고려하는 사람이라면 장사가 잘 돼 매출이 높아지면 사업을 키우는 생각을 하게 된다. 이렇게 주변에서 들었던 성공 창업 신화가 내 이야기가 되려면 우선 창업 비용을 고려하고 그에 맞는 적절한 창업 아이템을 선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때 말하는 창업 비용이란 단순히 가게 오픈 전에 필요한 자금만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장기적인 안목으로 창업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비용까지 생각해야 진정한 성공 창업을 이룩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생각해야 할 비용은 창업 아이템에 따라 필요한 제품이나 소품, 인테리어 그리고 가맹비 등이 있다. 초기 비용에 대한 계산이 나오면 다음으로는 점포를 운영하는 데 필요한 변동비와 고정비를 따져봐야 한다.



고정비는 매출이나 생산량과 상관없이 매월 일정하게 고정된 지출로서 임대료, 정기적인 광고비, 로열티 등이 여기에 해당한다. 반면, 변동비는 재료비, 인건비, 재고 감모손실 등으로 매출이나 생산량에 비례한 유동적인 지출이다.



저렴하게 창업을 했다고 해서 고정비와 변동비까지 효율적이리라는 보장은 없다. 매출이 증가한다 해도 인건비가 많이 든다거나 제품의 이용 주기가 짧은 것은 창업주에게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비용적인 면을 따졌을 때 가장 효율적인 업종 중 하나가 바로 PC방 창업이다. PC방 창업은 다른 업종에 비해 변동비의 지출이 적은 편이다. 일단 규모 대비 인건비가 저렴해서 부담이 없고 다달이 들어가는 재료비도 없다. 재고라고 할 만한 것은 스낵 제품이지만 주기적으로 주문하고 바로 재고 처리를 해서 손실도 생기지 않는다. 여기에 프랜차이즈 창업을 이용하면 고정비까지 줄일 수 있어서 더없이 좋은 창업 조건이 완성된다.



전국 250여 개의 가맹점을 갖춘 아이센스 PC방은 17년이라는 프랜차이즈 창업 경력으로 PC방 창업 비용을 크게 줄였다. 인테리어 비용은 물론이고 관리하기 쉬운 PC, 특허받은 책상 등 자체적으로 개발한 상품도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하고 있으며 PC방 관리 프로그램이나 홍보, 마케팅에 필요한 금액은 따로 청구하지 않는다.



이렇게 초기 투입 비용만 제외하면 이후 운영 비용에 대한 부담이 적다는 것이 프랜차이즈 PC방 창업의 큰 장점이다. 창업을 준비한다면 이렇게 초기 비용부터 운영에 필요한 비용을 줄이는 방법을 모색하는 것이 필요하다.



앞서 언급한 아이센스PC방은 오픈 17주년을 기념해 2천만 원 상당의 할인 혜택도 제공하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아이센스PC방 홈페이지(www.isenspc.co.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인터넷마케팅팀

[저작권자 ⓒ디지털타임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 추천

  • 추천해요 0
  • 좋아요 0
  • 감동이에요 0
  • 화나요 0
  • 슬퍼요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