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번가, 모바일 쇼핑 '혜택·재미' 전략
모바일 커머스 시장이 급성장하면서 온라인유통 업체들의 모바일 전략도 세분화되는 가운데 SK플래닛이 운영하는 11번가는 모바일 강화를 위해 투트랙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타사와 차별화된 혜택과 재미를 함께 주는 기발한 아이디어로 승부하는 것. 이 전략은 성과로 이어져 모바일웹·앱 통합 순방문자수(UV)에서 모바일 11번가는 1위를 수성하고 있다.

◇소비자를 움직이는 '통큰 혜택'=모바일 쇼핑에서 소비자들이 가장 부담스러워하는 부분은 데이터 소비다. 11번가는 업계에서 유일하게 모바일 쇼핑용 데이터를 무료로 제공하는 '데이터 프리' 서비스를 운영한다. SK텔레콤 회원에 한해 적용되며, 모바일웹과 앱은 물론 쇼킹딜, 도서 11번가, 셀러오피스 등 모바일 11번가 전 영역에서 이용할 수 있다.

상품을 사지 않고 정보 확인만 해도 즉석당첨 행운을 얻을 수도 있다. '11번가 쇼핑 알리미'는 모바일 특가, 할인쿠폰, 기획전 등 쇼핑 정보를 스마트폰으로 알려주는 서비스로, 알림을 확인하면 포인트, 마일리지 등 쇼핑복권 기회를 준다. 쇼핑알리미를 설정하기만 해도 500포인트를 지급한다.

할인 프로그램 선택도 자유롭다. '내맘대로 선택 할인'은 소비자가 T멤버십, 카드, 마일리지 중 선택할 수 있게 해 맞춤형 혜택을 제공한다. 카테고리별로 최대 11% 할인되며 월 사용횟수는 무제한, 1일 최대 사용횟수는 3회다.

스마트폰 잠금 해제만 해도 포인트 적립을 받을 수도 있다. '11번가 포인트플러스'는 스마트폰 잠금해제를 하면 실시간 이슈와 최신 쇼핑 트렌드, 특가정보 등을 보여주면서 포인트가 자동 적립된다. 적립된 포인트는 11번가 내 모든 상품 구매 시 조건 없이 현금처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데 하루 최대 144원, 한 달 동안 꾸준히 사용하면 약 4000원의 포인트가 적립된다. 이밖에 모바일 11번가에 매일 출석체크를 하면 포인트가 적립되고, 한달간 매일 출석하면 누적 포인트가 한번 더 적립된다.

◇쇼핑 재미도 두배로=11번가는 '쇼핑톡' '스타일' 등 모바일 특화 코너를 통해 다양한 쇼핑 콘텐츠를 제공하며 소비자와 소통하고 있다. 쇼핑톡은 최근 유행 상품, 요리법, 연예인 패션 등 쇼핑 관련 최신 정보를 게시하며, 고객 반응이 실시간 댓글로 올라온다. 현재 단일 콘텐츠 기준 조회수 20만건 이상, 댓글은 2500개 가량 게시되는 등 인기 코너로 자리잡았다. 모바일 여성패션 전문 코너인 스타일은 스마트폰으로 SNS를 즐기듯 '타임라인' 형태로 각종 패션 트렌드와 스타일링 팁 등을 전하는 새로운 플랫폼이다. 서비스 이후 여성의류 전체 매출의 70%가 모바일에서 발생하고 있다.

심석 11번가 모바일사업그룹장은 "모바일 11번가만이 보유한 알뜰하고 재미있는 혜택은 모바일족을 끌어들이는 경쟁력이 되고 있다"며 "모바일 1등 리더십을 토대로 소비자 혜택 프로그램을 계속 늘려갈 것"이라고 말했다.

박미영기자 mypark@

[저작권자 ⓒ디지털타임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 추천

  • 추천해요 0
  • 좋아요 0
  • 감동이에요 0
  • 화나요 0
  • 슬퍼요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