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그룹의 광고 계열사인 제일기획과 대표 계열사인 삼성전자가 세계 최고 권위의 칸 광고제를 휩쓸었다.

제일기획은 2015 칸 국제광고제에서 금상 1개, 은상 5개, 동상 6개 등 총 12개 상을, 삼성전자는 타이타늄상 1개, 금상 6개, 은상 9개, 동상 11개로 역대 최다인 27개 상을 받았다. 삼성전자 '룩앳미(Look At Me)' 캠페인 등 공감·치유의 콘텐츠가 글로벌 광고계에 크게 호응을 받았다.

지난 27일(현지시간) 폐막한 칸 광고제에서 가장 주목받은 작품은 단연 삼성전자 '룩앳미' 캠페인이다. 사이버부문 금상, 라이언즈 헬스 은상 등 5개 상을 받았다.

사이버부문 심사위원장인 아이소바 CEO 진 린은 "룩앳미는 디지털 기술이 어떻게 사람의 삶을 바꾸는지 보여준 사례"라며 "자폐라는 문제를 창조적으로 해결하고자 쉽고 단순하게 접근하는 방법을 찾아내 동참하게 한 점이 인상 깊었다"고 평했다.

룩앳미 프로젝트는 칸 광고제, 원쇼, D&AD 등 글로벌 광고제를 석권했다. 룩앳미는 삼성전자 '런칭 피플' 캠페인의 하나로 자폐 어린이의 소통을 돕고자 개발한 애플리케이션이다. 삼성전자 글로벌마케팅실 조현주 상무는 "룩앳미 캠페인은 기술 혁신이 소비자의 삶을 풍요롭게 만든다는 삼성전자의 철학을 보여준 것"이라고 말했다.

삼성전자는 '룩앳미' 캠페인 외에도 교통사고 방지를 위한 '세이프티 트럭(Safety Truck)' 캠페인이 타이타늄상 1개, 금상 3개, 은상 3개를 수상했다. 청각 장애인을 위한 터키 삼성전자의 비디오 콜센터 프로젝트인 '히어링 핸즈(Hearing hands)' 캠페인은 프로모션과 PR 부문에서 각각 동상을 수상했다. 알츠하이머 환자가 소중한 사람을 잊지 않고 떠올릴 수 있도록 도와주는 모바일 서비스 '백업 메모리(Back up memory)'는 헬스부문 금상을 비롯해 모두 3개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본사와 버거킹이 손잡고 한국인의 등굣길·출근길에 활력을 더하고자 기획한 '아침은 왕처럼' 캠페인은 미디어 부문 은상 2개를 받았다. 제일기획이 남북한 언어의 이질성을 좁히고자 드림터치포올, 탈북민과 함께 개발한 '글동무' 애플리케이션은 모바일 부문 동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스페인법인은 세계자연보호기금(WWF)과 함께 진행한 '애니멀 카피라이트'로 동상 2개를 받았다. 디지털 자회사 더바바리안그룹(TBG)이 본사와 함께 진행한 삼성전자 센터스테이지 프로젝트는 디자인부문 동상을, 자회사 아이리스가 선보인 아디다스 캠페인은 사이버부문 동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은 올해 칸 광고제에 역대 최다인 5명의 심사위원을 배출했다.

박정일기자 comja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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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정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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