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산 화장품·의류 선호도 높아
전용 카테고리 만들어 제품 판매
올해 중국의 전자상거래 시장 규모가 15조위안(한화 2639조원)에 달할 전망이며 한국에 대한 러브콜도 급증하고 있다.
25일 인민망과 KOTRA 등에 따르면 시장조사업체 아이리서치는 지난해 중국 전자상거래 시장의 교역 규모가 12조3000억위안(2164조원)으로 전년 동기와 비교해 21.3% 성장했다. 올해는 15조위안, 내년은 18조위안(3167조원)으로 늘고 2017년에는 21조1000억위안(3713조원)으로 20조위안을 돌파할 전망이다.
특히 최근 한국과 중국의 전자상거래 규모가 연평균 20~30%씩 늘고 있는 점이 주목할 만하다. 중국 언론들은 한중간 전자상거래 급증에 대해 중국인들의 한국 상품 선호를 꼽았다. 한국 화장품, 의류, 가전, 전자제품, 영유아 제품 등에 대한 선호도가 높았다. 이는 드라마, 음악 등 한류 열풍에다 한국 상품이 우수한 품질을 바탕으로 높은 신뢰도와 좋은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했기 때문이다.
이런 추세를 반영해 최근 중국 온라인쇼핑업체들의 한국 진출도 뜨겁다.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업체 알리바바와 중국 최대 가전 온라인쇼핑몰 징동이 대표적으로, 최근 알리바바의 온라인 쇼핑몰 티몰(Tmall)에 한국 제품을 판매하는 전용관인 '한국관'이 개설됐다. 티몰 한국관은 한국 업체에 중국 시장에 진입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하게 되며, 중국 소비자는 이곳에서 100개 이상의 한국 브랜드 제품을 편리하게 구매할 수 있다.
알리바바의 중국 최대 온라인 결제수단인 알리페이 시스템도 한국에 퍼지고 있다. 이미 롯데백화점은 중국 관광객 유치를 위해 알리페이 결제 시스템을 도입했다. 알리페이는 중국 최대 IT 기업인 알리바바의 자회사로 등록 회원 수는 8억명, 일 평균 거래 횟수는 1120만건, 연간 거래금액은 450조원에 달한다.
징동닷컴은 지난 3월 코엑스에서 한국관 개통식을 했으며 G마켓, LG생활건강 등이 징동에 공식으로 참여할 예정이다. 현재 징동닷컴에서 판매되는 한국 상품은 휴대폰, IT·디지털 상품, 의류 및 액세서리 등이다.
지난해에만 한국 휴대폰 380만대, IT·디지털 상품 302만대, 화장품 200만개가 징동 플랫폼을 통해 중국 소비자들에게 팔렸다.
징동은 향후 한국에 대형 창고를 만들고 원스톱 물류방식을 이용해 대량의 한국 상품들을 중국에 들여올 방침이다.
KOTRA 칭다오무역관 측은 "알리바바가 특정국가의 기업을 모아 전용 플랫폼을 개설하는 것은 한국관이 처음"이라면서 "알리바바가 중국 온라인 쇼핑시장의 80%를 차지하는 만큼 한국의 많은 대기업, 중소기업들이 이 플랫폼을 이용해 수익을 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서정근기자 antilaw@
전용 카테고리 만들어 제품 판매
올해 중국의 전자상거래 시장 규모가 15조위안(한화 2639조원)에 달할 전망이며 한국에 대한 러브콜도 급증하고 있다.
25일 인민망과 KOTRA 등에 따르면 시장조사업체 아이리서치는 지난해 중국 전자상거래 시장의 교역 규모가 12조3000억위안(2164조원)으로 전년 동기와 비교해 21.3% 성장했다. 올해는 15조위안, 내년은 18조위안(3167조원)으로 늘고 2017년에는 21조1000억위안(3713조원)으로 20조위안을 돌파할 전망이다.
특히 최근 한국과 중국의 전자상거래 규모가 연평균 20~30%씩 늘고 있는 점이 주목할 만하다. 중국 언론들은 한중간 전자상거래 급증에 대해 중국인들의 한국 상품 선호를 꼽았다. 한국 화장품, 의류, 가전, 전자제품, 영유아 제품 등에 대한 선호도가 높았다. 이는 드라마, 음악 등 한류 열풍에다 한국 상품이 우수한 품질을 바탕으로 높은 신뢰도와 좋은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했기 때문이다.
이런 추세를 반영해 최근 중국 온라인쇼핑업체들의 한국 진출도 뜨겁다.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업체 알리바바와 중국 최대 가전 온라인쇼핑몰 징동이 대표적으로, 최근 알리바바의 온라인 쇼핑몰 티몰(Tmall)에 한국 제품을 판매하는 전용관인 '한국관'이 개설됐다. 티몰 한국관은 한국 업체에 중국 시장에 진입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하게 되며, 중국 소비자는 이곳에서 100개 이상의 한국 브랜드 제품을 편리하게 구매할 수 있다.
알리바바의 중국 최대 온라인 결제수단인 알리페이 시스템도 한국에 퍼지고 있다. 이미 롯데백화점은 중국 관광객 유치를 위해 알리페이 결제 시스템을 도입했다. 알리페이는 중국 최대 IT 기업인 알리바바의 자회사로 등록 회원 수는 8억명, 일 평균 거래 횟수는 1120만건, 연간 거래금액은 450조원에 달한다.
징동닷컴은 지난 3월 코엑스에서 한국관 개통식을 했으며 G마켓, LG생활건강 등이 징동에 공식으로 참여할 예정이다. 현재 징동닷컴에서 판매되는 한국 상품은 휴대폰, IT·디지털 상품, 의류 및 액세서리 등이다.
지난해에만 한국 휴대폰 380만대, IT·디지털 상품 302만대, 화장품 200만개가 징동 플랫폼을 통해 중국 소비자들에게 팔렸다.
징동은 향후 한국에 대형 창고를 만들고 원스톱 물류방식을 이용해 대량의 한국 상품들을 중국에 들여올 방침이다.
KOTRA 칭다오무역관 측은 "알리바바가 특정국가의 기업을 모아 전용 플랫폼을 개설하는 것은 한국관이 처음"이라면서 "알리바바가 중국 온라인 쇼핑시장의 80%를 차지하는 만큼 한국의 많은 대기업, 중소기업들이 이 플랫폼을 이용해 수익을 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서정근기자 antila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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