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을거리를 사려고 시장이나 마트에 가기에 앞서 '장바구니 목록'을 작성하면 더 건강해진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8일(현지시간) 의학저널 '영양교육과 행동'(JNEB)에는 성인남녀 1천300명을 대상으로 장바구니 목록을 작성하느냐의 여부가 건강·체중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논문이 실렸다.
우선 장을 볼 때마다 사전에 구매목록을 작성한다는 사람의 비율은 17%였다. 반면에 목록을 전혀 작성하지 않고 시장이나 마트에서 즉석 구매를 한다는 비율은 26%에 달했다.
이들 두 그룹의 체중을 분석한 결과, 장바구니 목록을 작성하지 않은 사람은 목록을 작성한 쪽보다 체중이 5파운드(2.27kg) 이상 더 나갔다.
논문은 목록 작성과 체중이 어떤 직접적인 상관관계가 있는지는 불분명하지만, 목록을 작성한 쪽은 상대적으로 건강에 해로운 음식을 충동적으로 살 가능성이 작기 때문으로 분석했다.
이와 관련, 미국 언론은 음식 관련 광고가 건강과는 거리가 멀다는 점도 한 요인이라고 설명했다.
현재 미국에서 각종 음식 관련 광고 가운데 '건강을 배려하는' 광고는 12.2%에 불과했지만, 충동구매 또는 건강하지 못한 소비를 조장하는 광고는 무려 71%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따라서 장바구니 목록을 작성하지 않는 사람일수록 음식 광고 등의 영향을 받아 건강에 좋지 않은 음식을 충동적으로 사들인다는 것이다.
8일(현지시간) 의학저널 '영양교육과 행동'(JNEB)에는 성인남녀 1천300명을 대상으로 장바구니 목록을 작성하느냐의 여부가 건강·체중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논문이 실렸다.
우선 장을 볼 때마다 사전에 구매목록을 작성한다는 사람의 비율은 17%였다. 반면에 목록을 전혀 작성하지 않고 시장이나 마트에서 즉석 구매를 한다는 비율은 26%에 달했다.
이들 두 그룹의 체중을 분석한 결과, 장바구니 목록을 작성하지 않은 사람은 목록을 작성한 쪽보다 체중이 5파운드(2.27kg) 이상 더 나갔다.
논문은 목록 작성과 체중이 어떤 직접적인 상관관계가 있는지는 불분명하지만, 목록을 작성한 쪽은 상대적으로 건강에 해로운 음식을 충동적으로 살 가능성이 작기 때문으로 분석했다.
이와 관련, 미국 언론은 음식 관련 광고가 건강과는 거리가 멀다는 점도 한 요인이라고 설명했다.
현재 미국에서 각종 음식 관련 광고 가운데 '건강을 배려하는' 광고는 12.2%에 불과했지만, 충동구매 또는 건강하지 못한 소비를 조장하는 광고는 무려 71%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따라서 장바구니 목록을 작성하지 않는 사람일수록 음식 광고 등의 영향을 받아 건강에 좋지 않은 음식을 충동적으로 사들인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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