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 100여개 등록 스토어앱 출시
"메신저 이모티콘처럼 장터 만들것"

스마트 워치 디자인 '워치 마스터' 이미지, 캠프모바일 제공
스마트 워치 디자인 '워치 마스터' 이미지, 캠프모바일 제공

올해 스마트워치가 대거 쏟아질 것으로 예상하면서 어떤 애플리케이션이 일명 '킬러 앱'이 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폐쇄형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인 '밴드'로 유명한 캠프모바일은 '초기 화면' 을 스마트워치 킬러앱으로 꼽고 먼저 나서고 있어 주목된다.

8일 네이버 자회사인 캠프모바일은 "올해 스마트워치 초기화면 앱인 '워치 마스터'를 알리는 데 집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최근 캠프모바일은 스마트워치 초기 화면 디자인 43종을 선보였다. 내달 중 총 100개 이상의 디자인을 한 곳에 모은 스토어 앱을 출시할 계획이다. 스마트워치 이용자들은 이 앱에서 원하는 시계 디자인을 구매한 후 자신의 스마트워치 초기 화면을 꾸밀 수 있다. 정장, 캐주얼 등 매일 변하는 패션에 맞춰 스마트워치 화면을 바꾸면 된다.

캠프모바일에서 스마트워치 디자인을 진두지휘하고 있는 장도훈 팀장은 "스마트워치는 시계이면서 패션 소품 중 하나이기도 하다"며 "하드웨어 디자인 못지 않게 시계 첫 화면 디자인도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많은 디자이너들이 '워치 마스터'에 디자인을 올리고 이용자가 원하는 것을 구매할 수 있도록 스마트워치 디자인 생태계를 만들 것"이라고 덧붙였다.

현재 캠프모바일은 스마트워치 디자인 분야에 직원 총 15명을 배치했다. 이 중 10명이 디자이너들이다. 지금은 이들 디자이너가 만든 스마트워치 초기 화면을 앱으로 바꿔 올리는 형태지만, 세계 디자이너들이 참여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든다는 게 목표다. 누구나 메신저 이모티콘을 만들어 판매하듯, 스마트워치 화면도 이모티콘처럼 판매할 수 있는 장터를 만들겠다는 것이다.

스마트워치 디자인 장터는 세계에서 거의 처음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캠프모바일은 스마트폰 초기 화면인 '도돌런처'로 이미 세계 1500만건 내려받기를 기록했다.

장 팀장은 "이르면 올해 말 또는 내년 초에 스마트워치 시장이 성장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그때 가서 준비하는 것은 너무 늦다고 판단했고, 차근차근 생태계를 만들면서 스마트워치 디자인을 알려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지선기자 dubs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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