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K기업은행에서 780개 개설 등 범죄 확인
전담수사체제 가동·이체한도 축소 등 대책 분주

대표적인 비대면 금융채널 중 하나인 텔레뱅킹이 금융사기의 새로운 온상으로 떠오르고 있다. 텔레뱅킹 사기에 이어 텔레뱅킹을 이용한 대포통장 발급이 수 백 건 발생하는 등 텔레뱅킹을 이용한 범죄가 확산되고 있다. 이에 경찰과 은행들은 대책 마련에 분주한 상황이다.

1일 금융권에 따르면 지난 2달 동안 텔레뱅킹 관련 개설된 대포통장이 780개나 확인됐다. 금융감독원이 전자금융 사기에 이용된 대포통장을 신고받은 후 확인을 거쳐 공시하는 채권소멸 사실공고에 따르면 지난 1월 IBK기업은행에서 텔레뱅킹 관련 개설된 427개 계좌가 대포통장으로 확인됐다. 또 2월에는 텔레뱅킹으로 만들어진 353개의 IBK기업은행 계좌가 대포통장으로 적발됐다. IBK기업은행은 고객 편의를 위해 일부 계좌를 텔레뱅킹 상담 등으로 개설할 수 있도록 하고 있는데 범죄자들이 이를 악용한 것으로 보인다. 금융권은 이런 현상이 비단 IBK기업은행의 문제가 아니라 전 금융권에서 나타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전화를 통한 보이스피싱 사기와 텔레뱅킹 사기도 계속 발생하고 있다. 지난 15일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는 국민행복기금과 캠코를 사칭한 보이스피싱 확산 우려가 있다며 주의를 당부했다. 캠코가 지난해 하반기부터 운영하는 '1397서민금융다모아콜센터'에 문의된 보이스피싱 관련 상담건수는 월 평균 1700여건에 이른다.

또 지난해 연말에는 NH농협에서 텔레뱅킹을 통해 1억원이 넘는 돈이 무단 인출되는 사건이 알려졌다. 이후 다른 은행에도 비슷한 사례가 있다는 의혹이 불거져 국민들의 불안감이 높아진 바 있다.

텔레뱅킹 범죄가 이처럼 계속되면서 경찰과 은행들은 대책 마련에 고민하고 있다. 경찰청은 2월 초 올해를 전화금융사기 척결의 원년으로 삼겠다며 지방청 지능범죄수사대 금융사기 전담 수사 체제를 가동한다고 발표했다. 이후 경찰청은 '금융사기 수사역량 강화를 위한 전화금융사기, 대출사기 지방청 이관 계획'을 지방경찰청에 하달했다. 그리고 16일부터 경찰청은 일선 경찰서에서 수사하던 피해액수 1000만원, 피해계좌 3개 이상의 보이스피싱, 대출사기 사건을 지방청 지능범죄수사대로 이관하고 있다. 경찰청은 앞으로 금융위원회, 미래창조과학부 등과 전화금융사기 대응 협력도 강화할 방침이다.

은행들의 움직임도 빨라지고 있다. 은행들은 사기 피해를 줄이기 위해 텔레뱅킹을 통한 이체한도를 줄이고 있다. NH농협은행은 2월 9일부터 텔레뱅킹 보안카드 이용고객을 대상으로 이체한도를 1일 300만원, 1회 300만원으로 일괄 축소했다. 또 IBK기업은행은 2월 23일부터 보안카드 보유 고객 중 텔레뱅킹 고객이체 한도가 1000만원을 초과하는 고객의 이체한도를 1000만원으로 축소했다. 외환은행도 4월 1일부터 안전카드를 이용하는 텔레뱅킹 고객들의 이체한도를 1000만원으로 조정하기로 했다. 우리은행은 4월 6일부터 보안카드 보유고객 텔레뱅킹 1회, 1일 이체한도를 500만원으로 일괄 축소하고 심야시간대 1회, 1일 이체한도는 100만원으로 추가 축소하기로 했다.

또 은행들은 금융사기를 막는 이상금융거래탐지시스템(FDS)을 가동하거나 준비하고 있다. 하나은행, 신한은행, 부산은행 등이 수 년 전부터 FDS를 운영하고 있고 NH농협은행과 우리은행은 지난해부터 FDS를 가동하기 시작했다. KB국민은행, 스탠다드차타드(SC)은행, IBK기업은행은 FDS를 준비중이다.

금융권은 텔레뱅킹 등 전화금융 범죄를 막기 위해서는 개별적인 대응을 넘어 긴밀한 협력이 필요하다고 보고 있다. 한 금융권 관계자는 "전화금융 범죄를 막기 위해서는 금융당국, 경찰, 은행, 통신사 등이 각 분야에서 대응을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긴밀한 협력이 무엇보다 중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강진규기자 kjk@d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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