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기업성장지원센터가 기업의 창의성과 문제해결능력을 키워주는 '트리즈'(TRIZ)과정을 개설해 5년째 성황리에 운영해오고 있다. 지난 24일부터 27일까지 구미기업성장센터에서 열린 트리즈 레벨2 교육 모습.     구미기업성장지원센터 제공
구미기업성장지원센터가 기업의 창의성과 문제해결능력을 키워주는 '트리즈'(TRIZ)과정을 개설해 5년째 성황리에 운영해오고 있다. 지난 24일부터 27일까지 구미기업성장센터에서 열린 트리즈 레벨2 교육 모습. 구미기업성장지원센터 제공
구미기업성장지원센터가 창조경제 시대를 맞아 기업의 창의성 문제해결능력을 배양해주는 '트리즈'(TRIZ) 과정을 개설한다. 한국산업단지공단 구미기업성장지원센터(센터장 김사홍)는 '중소기업 역량강화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지난 24일부터 27일까지 4일간 '창의적 문제해결 방법론 트리즈' 레벨2 과정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트리즈 교육에서는 러시아 트리즈 전문가인 유리 다닐로브스키 박사와 GEN3파트너스 코리아의 김성홍 이사의 진행으로 창의적 문제 해결에 대한 체계적 방법론과 40가지 발명 원리를 중심으로 실제 문제해결에 대한 적용사례를 실습하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이번 중급자 과정에는 기업 현장 기술자 뿐만 아니라 대학 교수 등 35명이 참석하는 성황을 이뤘다.

구미 기업성장지원센터는 대구 성서, 구미산업단지의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트리즈 교육을 매월 1회씩 지속적으로 실시해오고 있다. 지난 2011년 5월부터 시작된 트리즈 교육은 지금까지 40회 이상 개설되어 800여 명의 중소기업 종사자들이 이 과정을 수료하였으며 수강인원이 조기에 마감되는 등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다. 특히 과정 이수 후 수강생 설문조사 결과 혁신역량이 60% 증가했다고 응답할 정도로 문제해결이나 신제품 개발에 트리즈 컨설팅 효과가 크게 나타나고 있다.

트리즈(TRIZ, Teoriya Resheniya Izobretatelskikh Zadach)는 '창의적 문제해결'이라는 러시아어의 줄임말로 '겐리히 알츠 슐러'라는 러시아 기술장교가 특허 4만 건을 분석해 체계화한 문제 해결 방법론이다. 최근에는 제조현장의 문제 해결과 마케팅 방법론으로 각광받고 있다.

김사홍 센터장은 "트리즈 교육에는 이노베이션 컨설팅 분야에서 20년 이상의 경력을 가진 전문 컨설턴트와 트리즈 마스터 자격을 가진 러시아 전문가가 강사로 투입된다"며, "중소기업 환경에 맞는 트리즈 교육 프로그램을 지역 중소기업에 보급해 오랜 불황을 극복할 수 있는 창조경영이 확산되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3월에는 19·20일 양일간 트리즈 레벨-1 과정 교육이 구미시 공단동 한국산업단지공단 대경지역본부 2층 교육장에 열린다. 트리즈 교육 신청과 자세한 문의는 구미 기업성장지원센터(전화 054-462-9495~7)로 하면 된다. 이규화 선임기자 david@dt.co.kr

[저작권자 ⓒ디지털타임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규화

기사 추천

  • 추천해요 0
  • 좋아요 0
  • 감동이에요 0
  • 화나요 0
  • 슬퍼요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