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JTBC 방송 영상 캡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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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중학교 교사를 한 대상에서 20.1%가 "교사 된 걸 후회한다"고 답했다.

양정호 성균관대 교육학과 교수가 OECD의 '2013년 교수·학습 국제 조사(TALIS·Teaching and Learning International Survey 2013)'를 바탕으로 34개 회원국 중학교 교사 10만5000여 명을 분석한 결과 "후회한다"는 교사 비율은 한국이 20.1%로 가장 높았다. 이는 OECD 평균인 9.5% 두 배 넘는 수치다.

"다시 직업을 택한다면 교사가 되고 싶지 않다"고 대답한 비율도 한국은 36.6%로 나타났다. 역시 OECD 평균 22.4%보다 높았다.

1년 차 교사 18%, 2년 차 교사 41%가 "다시 교사가 되고 싶지 않다"고 응답해 경력이 짧아도 교직에 대해 부정적인 인식을 가진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나라 교사들은 수업 외 행정업무에 대한 부담이 크다고 답했고, 아이들 생활지도에 어려움을 겪는다는 응답도 OECD 평균보다 높았다.

이성호 중앙대 교육학과 교수는 "한국 교사의 직업 안정성이 높은데도 만족하지 못하는 건 자괴감을 느끼기 때문이다. 교사의 권위와 재량이 줄어들고 학부모에게 무시당하는 일이 빚어지면서 가르치는 보람보다 '내가 뭘 하고 있나' 하는 느낌을 갖게 됐다"고 설명했다.

김문조 고려대 사회학과 교수도 "과열된 사교육 때문에 공교육에 대한 신뢰가 낮아진 점도 반영됐을 것"이라고 풀이했다.

교육부·교육청·교장 등 수직으로 이어지는 교육계의 경직된 문화가 '우수 자원'인 교사를 무기력하게 만든다는 지적도 나왔다.

양정호 교수는 "학생들한테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고 그것이 현재가 아닌 미래까지도 영향을 미치는 그런 악조건이 반복되지 않냐는 생각이 든다"고 설명했다.

디지털뉴스부 dtnews@d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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