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지상파·SO 점유율 감소 속 33.5% 고성장

IPTV 시장 규모가 33.5% 증가하며 유료방송시장 성장을 주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초고속인터넷과 방송 등을 묶어 할인하는 결합상품 가입자가 유료 방송시장의 43%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방송통신위원회는 '2014년도 방송시장경쟁상황평가'를 통해 8일 이같이 밝혔다. 평가에 따르면 지난 2013년 말 기준 방송시장 전체 규모는 전년 대비 6.3% 증가한 14조347억원을 기록했다.

이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홈쇼핑을 포함한 채널사용사업자로 6조756억원을 기록했다. 이어 지상파 3조8963억원, 종합유선방송(SO) 2조3792억원, IPTV 1조1251억원 순이다. 지상파 방송과 SO의 시장점유율은 감소세를 이어간 반면, IPTV가 전년 대비 33.5% 성장해 눈길을 끌었다.

또 결합상품 가입자는 전년 대비 6%포인트 증가해 전체 유료방송시장의 43.1%에 달했다. 주문형비디오(VOD) 매출도 급증해 전년 대비 45% 증가한 4331억원을 기록했다. 특히 KT, SK브로드밴드, LG유플러스 등 IPTV 3사가 전체 결합상품가입자의 80%, VOD 시장 매출의 68%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방통위는 IPTV와 종합편성채널 등 신규 사업자의 등장 이후 유료방송 가입자 시장, 방송채널사용사업자(PP) 시장, 방송광고시장 등 시장 전반에서 1, 2위 사업자 간 격차가 좁아지고, 시장 집중도가 완화돼 경쟁이 강화되고 있는 것으로 평가했다.

또 가입자 유치 경쟁 일환으로 방송상품을 초고속인터넷, 이동전화 등과 묶어 판매하는 과정에서 과도한 요금할인이나 경품 제공 등의 공정경쟁 제한 행위가 발생하지 않도록 앞으로 면밀히 주시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을 함께 제시했다.

정윤희기자 yun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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