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피드백 게임은 바이오피드백의 원리를 기초로 해 사용자의 생리적인 상태를 스스로 확인하면서 진행하는 컴퓨터 게임을 뜻합니다. 바이오피드백은 인체에 생물학적 활성을 측정할 수 있는 센서를 부착하고 여기서 측정되는 생리적인 신호를 컴퓨터와 같은 가시적인 장치를 통해 스스로 확인하면서 조절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때 조절하는 대상은 주로 자율신경계(뇌, 심장, 체온 등)를 포함한 여러 가지 신체의 생리적 상태입니다.

바이오피드백 게임은 기존에는 임상치료용으로 연구돼 왔습니다. 가장 흔하게 접할 수 있는 바이오피드백으로는 환자들이 손의 체열을 올리는 방법을 배우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교감신경계를 이완시켜 의지로 다스릴 수 없는 많은 기능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편두통, 고혈압, 알치증 등의 치료에도 적용됩니다. 자신의 실제 생리학적 상태를 기반으로 한 감성이 교류되는 정서적인 컴퓨터 게임으로서의 새로운 가능성이 부각되면서 점차 그 영역이 넓어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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