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가 강점인 검색을 더욱 고도화해 국내외 IT업체들 간 격진지가 될 모바일쇼핑 시장 공략에 나선다.
네이버는 그동안 상품 브랜드, 가격, 업체 홈페이지 정보 등을 제공하는 데 그쳤던 기존의 일률적인 쇼핑 검색 틀에서 벗어나 이용자의 쇼핑 의도에 최적화한 맞춤형 쇼핑 검색 기능을 제공한다고 27일 밝혔다.
새 검색 서비스는 이용자의 쇼핑 목적을 예측해 상품 브랜드와 가격뿐만 아니라 세일 정보를 담은 '핫딜'과 '트렌드', '핫이슈' 등 각종 쇼핑 정보도 검색 결과로 보여준다.
예컨대, 검색어 '치약'에 대해서는 브랜드와 가격 중심의 검색 결과를 보여주지만, '식탁의자'를 입력하면 다양한 상품 데이터베이스(DB) 이미지를, '패딩'은 브랜드와 남성, 여성, 아동을 기준으로 최대한 다양한 디자인을 검색 결과로 제공하는 방식이다.
이처럼 키워드별로 최적화된 쇼핑 검색결과를 제공할 수 있는 것은 쇼핑 이용자의 행동 패턴 정보를 담은 빅데이터의 분석을 통해 만들어낸 '쇼핑 트렌드 그래프' 덕분이다.
네이버는 '쇼핑 트렌드 그래프' 구축 알고리즘의 정교함을 높여 이를 상반기 중 대부분의 쇼핑 관련 질의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쇼핑 검색 개선은 모바일에 우선 적용키로 했다.
또한 검색에서 시작해 결제까지 이뤄지는 '끊김없는 모바일 쇼핑' 경험을 선보일 예정이다.
이를 위해 '체크아웃', '마일리지', '네이버캐쉬' 등 기존의 간편결제 서비스를 하나로 묶어 원클릭 결제 및 송금까지 가능한 네이버페이를 상반기 중 구현할 예정이다.
네이버는 체크아웃 결제를 통해 간편 결제의 편의성을 경험한 약 1천500만명 이상의 이용자 경험과 4만 개 이상의 온라인 가맹점을 확보하고 있다. 또한 20만 이상의 광고주를 가진 것도 강점이다.
한성숙 네이버 서비스 총괄 이사는 "만족스러운 모바일 쇼핑 경험을 제공하는 것은 구글, 페이스북, 아마존, 이베이, 알리바바 등 영역을 막론한 모든 모바일 플랫폼 서비스 업체에는 숙명이자 생존의 문제"라며 "네이버는 핵심 경쟁력인 검색을 중심에 두고 이용자에게는 만족스러운 쇼핑 경험을 판매자에게는 값진 성공 경험을 제공하겠다는 목표로 이들과 경쟁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pcw@yna.co.kr
네이버는 그동안 상품 브랜드, 가격, 업체 홈페이지 정보 등을 제공하는 데 그쳤던 기존의 일률적인 쇼핑 검색 틀에서 벗어나 이용자의 쇼핑 의도에 최적화한 맞춤형 쇼핑 검색 기능을 제공한다고 27일 밝혔다.
새 검색 서비스는 이용자의 쇼핑 목적을 예측해 상품 브랜드와 가격뿐만 아니라 세일 정보를 담은 '핫딜'과 '트렌드', '핫이슈' 등 각종 쇼핑 정보도 검색 결과로 보여준다.
예컨대, 검색어 '치약'에 대해서는 브랜드와 가격 중심의 검색 결과를 보여주지만, '식탁의자'를 입력하면 다양한 상품 데이터베이스(DB) 이미지를, '패딩'은 브랜드와 남성, 여성, 아동을 기준으로 최대한 다양한 디자인을 검색 결과로 제공하는 방식이다.
이처럼 키워드별로 최적화된 쇼핑 검색결과를 제공할 수 있는 것은 쇼핑 이용자의 행동 패턴 정보를 담은 빅데이터의 분석을 통해 만들어낸 '쇼핑 트렌드 그래프' 덕분이다.
네이버는 '쇼핑 트렌드 그래프' 구축 알고리즘의 정교함을 높여 이를 상반기 중 대부분의 쇼핑 관련 질의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쇼핑 검색 개선은 모바일에 우선 적용키로 했다.
또한 검색에서 시작해 결제까지 이뤄지는 '끊김없는 모바일 쇼핑' 경험을 선보일 예정이다.
이를 위해 '체크아웃', '마일리지', '네이버캐쉬' 등 기존의 간편결제 서비스를 하나로 묶어 원클릭 결제 및 송금까지 가능한 네이버페이를 상반기 중 구현할 예정이다.
네이버는 체크아웃 결제를 통해 간편 결제의 편의성을 경험한 약 1천500만명 이상의 이용자 경험과 4만 개 이상의 온라인 가맹점을 확보하고 있다. 또한 20만 이상의 광고주를 가진 것도 강점이다.
한성숙 네이버 서비스 총괄 이사는 "만족스러운 모바일 쇼핑 경험을 제공하는 것은 구글, 페이스북, 아마존, 이베이, 알리바바 등 영역을 막론한 모든 모바일 플랫폼 서비스 업체에는 숙명이자 생존의 문제"라며 "네이버는 핵심 경쟁력인 검색을 중심에 두고 이용자에게는 만족스러운 쇼핑 경험을 판매자에게는 값진 성공 경험을 제공하겠다는 목표로 이들과 경쟁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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