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지구로 거듭나는 송파 문정·마곡·송도 지식산업센터 분양 교통 좋고 생활편의시설 가까워 편리해 인기 문정역 테라타워내 공공기관 입주 등 분양 활기 뛰어난 교통 환경를 갖춘 초고층 지식산업센터가 연이어 분양되면서 벤처기업, 일반 중소기업과 같은 실수요자부터 투자자까지 지식산업센터 시장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특히 송파 문정지구, 마곡지구, 광교신도시, 안양 지역 등은 교통여건이 뛰어난데 다 기업을 운영하기에 좋은 환경을 갖추고 있어 기업들의 신흥 업무지구로 거듭나고 있다. 최근에는 지식산업센터에 기업체뿐만 아니라 공공기관 및 연구소의 관심도 꾸준히 늘고 있다.
먼저 서울 문정지구는 서울 강남권에 위치하고 위례신도시와 인접해 있고 미니신도시급(56만여m²)으로 개발되며 지식산업센터의 메카로 주목받고 있다. 지구 내에는 행정법조타운, 8호선 문정역, KTX 수서역 개발 등 호재도 풍부하다.
현대엔지니어링은 올해 12월 송파구 문정 미래업무형 업무지구 1-1블록에서 '송파 테라타워 2'를 분양 중이다. '송파 테라타워 2'는 지하철 8호선 문정역 4번 출구와 지하로 연결되며 단지앞에 약 6000여㎡의 연결녹지가 위치해 쾌적한 업무환경을 제공한다. 지하 4층~지상 17층, 연면적 14만3730㎡ 규모로 조성될 예정이다. 2개 사업장 모두 문정지구에서 가장 좋은 위치인데다 테라타워 1,2가 준공되면 브랜드파워 및 랜드마크 시너지 효과가 가세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현대건설이 문정지구 6블록에서 분양 중인 '문정동 현대지식산업센터'는 연면적 16만여㎡로 지하 5층~지상 15층 3개 동으로 구성된다. 3개 동은 하나의 주차장으로 유기적으로 연결돼 있어 넉넉하고 편리한 주차가 가능하다. 계약금 10%에 중도금 40% 무이자로 대출해 주며 분양가의 최고 70% 이내에서 장기저리 대출도 가능하다.
마곡지구는 IT 등의 첨단산업 클러스터와 함께 업무 단지, 배후 주거단지 등이 조성된다. 마곡지구내 LG사이언스파크에는 LG전자를 비롯해 LG화학ㆍLG이노텍ㆍLG생명과학 등 계열사 등이 입주한다. 또 마곡역 인근으로 강서세무서, 강서구청 등 관공서를 비롯해 이마트와 문화시설 등 생활편의시설도 들어선다.
GS건설은 서울 강서구 가양동에서 '한강 자이타워'를 분양 중이다. 연면적 9만9647㎡에 지하 2층부터 지상 12~15층의 트윈타워 건물로, 지하철 9호선 가양역과 양천향교역의 더블역세권에 위치해 있다. 각층별로 휴게공간이 조성되고, 고층에서는 한강 조망이 가능하다.
수도권에서도 광교신도시와 안양벤처밸리가 주목받고 있다. 광교신도시는 삼성 디지털시티, 광교테크노밸리 등 첨단 산업과 첨단연구단지가 들어서 있다. 삼성중공업은 광교신도시 인근 경기 용인시 기흥구 흥덕지구에서 '흥덕IT밸리'를 분양 중이다. 연면적 21만여㎡로 지하 2층~지상 최고 40층, 총 2개동으로 구성됐다. 용인~서울 고속도로 흥덕IC와, 경부고속도로 수원IC와 가깝다.
경기 안양시 안양벤처밸리는 강남권과 구로ㆍ가산디지털단지로부터 약 16㎞ 거리에 위치한다. 외곽순환도로ㆍ경부고속도로ㆍ서해안고속도로ㆍ영동고속도로가 가깝고 안양시청과 인접해 있다. 안양벤처밸리에는 '오비즈타워'가 분양중이다. 지하 3층~지상 35층, 연면적 12만4171㎡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