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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車 "수도권 수소버스 1000대 공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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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가 SK E&S, KD운송그룹과 손잡고 수도권에서 운행 중인 대중교통 버스 1000대를 수소버스로 전환하기로 했다.

현대차는 지난 27일 서울 SK서린사옥에서 정유석 현대차 국내사업본부장 부사장, 허상준 KD운송그룹 대표, 추형욱 SK E&S 대표 등이 참석한 가운데 '수도권 친환경 수소모빌리티 생태계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3사는 오는 2027년까지 KD운송그룹이 서울·경기 등 수도권 지역에서 운행 중인 시내·광역·공항버스 1000대를 수소버스로 전환하기로 했다. 올해 100대를 시작으로 2027년까지 단계적으로 수소버스 도입을 완료한다는 목표다.

수도권 지역 수소버스 정비 지원 강화와 액화수소 충전소 구축을 위해서도 힘을 모은다. 액화수소는 기체 수소를 영하 253℃의 극저온 상태로 냉각해 액화한 것으로, 기체 수소보다 운송 효율이 높고 빠른 충전이 가능하다.

현대차는 수소버스의 적기 생산과 공급을 맡고 또 서울·경기권역 정비망을 활용해 안정적인 정비 서비스를 지원한다. 수소모빌리티 차종 다변화를 위해서도 노력할 계획이다.

KD운송그룹은 도입되는 수소버스를 노선에 투입해 운행하고, 액화수소 충전소 구축을 위한 부지를 제공한다. SK E&S는 수도권 지역에 액화수소 충전소 6개소 이상을 구축하고, 액화수소의 안정적인 생산·공급을 책임진다.


아울러 3사는 정부, 지자체 등과 지속적인 협의를 해 수소버스 도입 확대를 추진하고, 수소사업 전반에 걸쳐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현대차는 이번 협약이 본격적인 수소버스 도입 확대로 이어질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전국 18개 여객운수사와 약 5000대의 버스를 보유한 국내 최대 육상 운송회사인 KD운송그룹을 시작으로, 다른 운송회사들도 수소버스 도입에 나설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정유석 부사장은 "수소버스는 일상에서 탄소 배출을 줄이는 것은 물론 도로 위의 초미세 먼지까지 걸러낼 수 있어 공공적 효익이 매우 큰 궁극의 친환경 모빌리티"라며 "다양한 수소차량 개발과 함께 이를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선도적인 기술 지원을 통해 수소사회로의 전환 가속화에 힘을 보탤 것"이라고 말했다.

장우진기자 jwj17@

현대車 "수도권 수소버스 1000대 공급"
정유석(왼쪽부터) 현대차 국내사업본부장 부사장, 허상준 KD운송그룹 대표이사, SK E&S 추형욱 대표이사가 지난 27일 서울 SK서린사옥에서 '수도권 친환경 수소모빌리티 생태계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 후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현대차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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