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타임스

 


차기 농협중앙회장 선거 내년 1월25일 실시

프린트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차기 농협중앙회장 선거 내년 1월25일 실시
농협중앙회 CI.

차기 농협중앙회장 선거가 내년 1월25일 실시된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와 농협중앙회는 제25대 농협중앙회장 선거일을 2024년 1월25일로 확정하고 1일 선거 공고를 냈다.

이번 선거는 약 13년 만에 농·축협 조합장 직선제로 치러진다. 농협중앙회장 선거는 2009년 대의원 간선제로 전환된 이후 세차례 치러졌다. 이후 조합장 전체 의견을 선거에 반영해야 한다는 여론에 따라 2021년 선출 방식 전환을 주내용으로 '농협법'이 개정됐고, 이번 선거부터 직선제가 적용된다. 투표엔 조합장 1111명(조합장 궐위 시 직무대행자) 전원이 참여한다.

특히 이번 선거부터 조합원 3000명 이상인 농·축협은 1표를 더 행사하는 부가의결권도 처음으로 도입된다. 회장 선출 방식은 종전과 같이 1차 투표에서 과반 득표자가 없으면 최다 득표자와 차순위 득표자가 결선 투표를 치른다.

중앙선관위와 농협중앙회는 5일 서울 중구 농협중앙회 본관에서 입후보 안내 설명회를 열고, 입후보 예정자 및 대리인 등을 대상으로 △예비후보자 등록 방법 △선거운동 방법 및 제한·금지 행위에 관한 사항 등을 안내한다. 농협중앙회는 홈페이지에 농협중앙회장 선거 게시판을 개설했다. 최상현기자 hyun@dt.co.kr


[ 저작권자 ⓒ디지털타임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