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타임스

 


"ESG평가 세계 최고"… 코람코, 5스타 등극

프린트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코람코자산신탁이 12일 세계적인 부동산 ESG(환경·사회·지배구조) 평가기구인 'GRESB(세계 부동산자산 지속가능성 평가) 2023'에서 국내 최초 100점 만점으로 최고등급 '5스타(Five-Star)'를 획득했다.

GRESB는 부동산 실물 자산과 그 운용사를 대상으로 환경과 사회에 미치는 영향, 이해관계자와의 소통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며 글로벌 부동산투자기업 대부분이 이 평가를 인용해 투자지표로 활용하고 있다.

코람코도 세계적인 ESG 흐름에 발맞추기 위해 지난해 처음 이 평가에 참여했다. 당시 참여 대상은 서초동에 위치한 '마제스타시티 타워2'로 LEED(미국 친환경 건축물 인증)의 최고 등급인 플래티넘 평가를 받은 바 있는 대표적인 친환경 자산이었다. 당시 첫 참여임에도 5스타를 획득하며 자신감을 갖게 된 코람코는 올해 참여자산을 3개로 늘려 평가에 참여했다.

이번 참여 대상은 '서초 마제스타시티 타워2'(2년 연속 참여)와 '강동 이스트센트럴타워', '여의도 TP타워' 등이다. 코람코는 이들 참여 자산 모두에서 최고등급 5스타를 획득했다.

특히 여의도 TP타워는 사학연금공단이 앵커투자자인 '코크렙TP리츠'가 개발 중인 오피스빌딩으로 과거 사학연금 서울회관을 코람코 주도하에 재건축 중인 개발 프로젝트다. 글로벌 부동산투자업계에서는 신규 오피스를 개발할 때 GRESB 평가를 받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국내에서 개발단계 오피스빌딩이 이 평가에 참여하는 것은 TP타워가 처음이다.

GRESB는 자산의 친환경성만을 평가하는 일반적 ESG 평가와 달리 운용사의 ESG 정책과 사회기여, 경영 투명성까지 정량화해 다각적으로 들여다본다. 무엇보다 매년 평가조건과 기준을 상향시켜 참여 기관들의 ESG 수준도 함께 성장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다.

올해 평가에는 지난해 참여 대상보다 약 15% 늘어난 세계 75개국 2084개 부동산관련 기업과 부동산자산이 참여했다. 국내에서도 이지스자산운용과 마스턴투자운용 등이 평가에 참여했다.

정준호 코람코자산신탁 대표이사는 "코람코의 ESG는 누군가 만들어 놓은 원칙에 따르는 것이 아닌 투자자들과 다음세대에게 더 나은 환경을 전해주기 위한 새로운 도전"이라며 "GRESB 평가가 명예로운 훈장에 머물지 않고 실제적인 수익률 제고로 연결될 수 있도록 한 단계 발전된 ESG를 추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신하연기자 summer@dt.co.kr

"ESG평가 세계 최고"… 코람코, 5스타 등극
코람코자산신탁 제공.




[ 저작권자 ⓒ디지털타임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