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타임스

 


직주근접 입지 `선전`…청주 테크노폴리스 공급 단지 눈길

프린트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직주근접 입지 `선전`…청주 테크노폴리스 공급 단지 눈길
신영지웰 푸르지오 테크노폴리스 센트럴 오피스텔

지난해부터 이어진 금리 인상 여파로 오피스텔 시장이 위축된 가운데, 직주근접 입지를 갖춘 오피스텔은 선전을 이어가 눈길을 끈다.

19일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청약을 진행한 오피스텔 16곳 중 절반 이상(9곳)은 청약 미달인 것으로 나타났다. 청약 경쟁률 1대 1을 넘기지 못한 곳들도 속출했다. 반면 3월 경기 구리시에 분양된 '구리역 롯데캐슬 더 센트럴'은 공덕·용산 업무지구로의 직주근접이 가능한 입지를 갖춰 주목을 받으며 평균 33.21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워라밸' 트렌드가 확산되면서 오피스텔 시장에서도 직장과 거주지가 가까운 '직주근접' 단지가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이다. 특히 산업단지 인근에 자리한 경우, 출퇴근이 편리한 것은 물론 수많은 기업 종사자와 유동인구 등 풍부한 배후수요를 통해 공실 위험을 줄이고 안정적인 수익창출까지 기대해 볼 수 있어 투자자들에게도 높은 인기를 구가하고 있다.

대표적인 곳이 충북 청주 테크노폴리스에 위치한 '신영지웰 푸르지오 테크노폴리스 센트럴' 주거용 오피스텔이다. 단지는 지난 7월 1순위 청약 접수를 진행한 결과 234실 모집에 무려 6,606명이 몰리면서 평균 28.23대 1, 최고 38.67대 1(전용면적 108㎡OA)을 기록한 바 있다.

단지가 들어서는 청주 테크노폴리스는 약 380만㎡ 규모의 산업단지로 기업체와 함께 주거, 상업, 관공서, 학교 등의 시설이 체계적으로 조성되는 자족도시다. SK하이닉스, LG생활건강 등 대규모 기업과 유관 기업이 입주해 있고, 청주공업단지와 청주일반산업단지, 오송생명과학단지, 오창과학단지 등도 가까워 거주와 기업 운영에 최적의 여건을 갖췄다는 평이다.

정부의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조성 계획도 호재다. 정부는 지난 7월 청주를 이차전지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로 지정했다. 개발에 따른 지역 가치 상승, 인구 유입으로 인한 인프라 확장 등 높은 미래가치가 기대되고 있는 상황이다.

업계 관계자는 "올해 오피스텔 청약시장에서 '직주근접' 여부에 따라 양극화 현상이 나타난 것은 시장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안정적'인 투자처에 대한 선호도가 커졌기 때문이다"라며 "올해 청약시장을 뜨겁게 달궜던 청주 테크노폴리스와 같이 산업단지가 위치한 곳은 투자의 3요소로 꼽히는 안정성과 수익성, 환급성을 모두 갖춰 인기를 끌었던 것으로 분석된다"라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신영지웰 푸르지오 테크노폴리스 센트럴' 주거용 오피스텔이 선착순 동·호지정 계약 소식을 알려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단지는 청주시 송절동 일원(청주 테크노폴리스 일반산업단지 S1 블록)에 위치하며, 지하 2층~지상 27층, 2개 동, 전용면적 108㎡, 총 234실로 조성된다. 앞서 흥행에 성공한 아파트(전용면적 84~130㎡, 총 1,034세대)와 합치면 총 1,268세대 규모다.

선착순 계약은 청약통장이 필요하지 않고, 만 19세 이상이라면 거주지역, 주택 소유 여부 등과 관계 없이 누구나 계약이 가능하다. 특히 추첨으로 진행되는 일반분양과는 달리 원하는 동·호수를 직접 선택할 수 있다는 점도 주목해 볼 만하다. 단지는 계약 즉시 전매가 가능하며, 중도금 전액 무이자 혜택도 제공한다.

'신영지웰 푸르지오 테크노폴리스 센트럴' 주거용 오피스텔은 우수한 집주근접성 외 기존 오피스텔의 한계를 뛰어넘는 상품성도 자랑거리다. 전용면적 108㎡의 단일 면적으로, 아파트 전용면적 84㎡(구 33평)와 유사한 넓은 평면으로 설계됐다.

우선 단지를 남향 위주로 배치해 채광을 풍부하게 누릴 수 있고, 108㎡OA 타입은 주방과 거실이 마주보는 구조로 통풍과 환기에 유리하다. 공용 욕실은 세면 공간을 건식으로 분리하여 욕실을 청결하게 관리할 수 있다. 유상옵션인 아일랜드 일체형 식탁 등 감각적인 공간 설계로 아파트 이상의 트렌디한 인테리어로 꾸며진다.

엘리베이터 호출, 택배도착 안내, 주차위치 확인, 난방 및 전등제어, 가스차단, 에너지 사용량 확인, 무단침입감지 알림 등이 가능한 스마트 월패드를 도입해 주거 편의성을 높였다. 또한 거실 및 세대 모든 방에 비치되는 총 4대의 시스템에어컨과 현관중문 및 작은방들의 붙박이장을 무상으로 제공해 실수요자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오피스텔 전용 커뮤니티도 마련했다. 다양한 운동 기구들이 있는 피트니스클럽과 넓은 휴게 공간을 갖춘 쾌적한 골프연습장, 최신 설비를 갖춘 스크린골프장과 실내 운동이 가능한 GX룸이 들어설 예정이다.

'신영지웰 푸르지오 테크노폴리스 센트럴' 주거용 오피스텔의 견본주택은 충북 청주시 흥덕구 송절동 일원에 위치한다.

장환순기자 janghs@dt.co.kr


[ 저작권자 ⓒ디지털타임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