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타임스

 


SK하이닉스, 인텔 탑재 DDR5 성능 검증 백서 공개…"업계 최고 수준"

프린트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SK하이닉스는 자사의 서버용 D램 DDR5가 인텔의 CPU(중앙처리장치)에 탑재돼 최고 수준의 성능을 구현해 냈다는 내용의 백서를 인텔과 공동 발행했다고 14일 밝혔다.

백서는 제품 또는 서비스·솔루션에 대해 기업이 비즈니스 용도로 발행하는 상세 설명 문서다. 이번 백서는 SK하이닉스와 인텔 홈페이지에 동시 공개됐다. 양사는 DDR5 개발 단계부터 긴밀히 협업했고, 지난 8개월간 인텔의 차세대 서버용 CPU인 4세대 제온 스케일러블 프로세서(이하 4세대 제온)에 DDR5를 탑재해 진행한 성능 검증 결과를 이 백서에 담았다.

최근 서버 업계에서 저전력, 고성능 반도체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는 가운데 양사는 최고 수준의 성능과 에너지 효율성을 갖춘 메모리와 CPU로 한층 진화된 데이터센터 시대를 열 것이라고 강조했다.

백서에 따르면 인텔 4세대 제온의 경우 3세대 대비 성능 효율이 2.9배 높고, SK하이닉스의 DDR5는 DDR4 대비 전력 사용량이 14.4% 낮았다. 특히 제온이 적용된 서버에서 DDR5는 전력 대비 성능 비율(전성비)이 DDR4와 비교했을 때 정수 계산에서 1.22배, 부동소수점 계산에서 1.11배 높은 결과를 보였다.

이에 따라 앞으로 서버 기업들은 제온과 DDR5를 활용해 데이터센터를 구축하면 에너지 효율 개선으로 지속가능성을 높이는 효과를 얻게 될 수 있다고 양사는 내다봤다. 아울러 데이터센터 운영의 비용 효율성도 개선돼 고객사가 TCO(총 소유비용)를 절약할 수 있다고 진단했다.

류성수 SK하이닉스 DRAM상품기획담당(부사장)은 "백서에서 증명된 바와 같이 인텔 CPU와 당사 DDR5가 적용된 서버를 사용하면, 이전 세대보다 더 적은 전력으로 더 빠른 데이터 처리 속도가 구현돼 고객은 데이터센터 성능을 획기적으로 높일 수 있다"며 "특히 생성형 인공지능과 같이 막대한 양의 데이터를 처리할 경우에 필요한 고용량 D램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SK하이닉스는 인텔과의 협력으로 공인된 제품을 앞세워 서버 시장 공략을 가속화하기로 했다. 회사는 4세대(1a) 및 5세대(1b) DDR5 제품을 주력으로 시장 리더십을 강화하고, 올 하반기 증가세가 예상되는 서버 D램 수요에 맞추며 실적 개선 속도를 높여간다는 계획이다.전혜인기자 hye@dt.co.kr

SK하이닉스, 인텔 탑재 DDR5 성능 검증 백서 공개…"업계 최고 수준"
인텔 4세대 제온 스케일러블 프로세서와 SK하이닉스 DDR5 서버용 D램. SK하이닉스 제공




[ 저작권자 ⓒ디지털타임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