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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SK E&S, 서울시와 수소버스 전환 협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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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와 SK E&S, 서울특별시, 환경부가 서울시내 경유버스를 친환경 수소버스로 전환하는 데 뜻을 모았다. 수소경제 핵심 인프라인 수소 충전소도 구축해 친환경 수소경제 실현을 가시화할 전망이다.

현대차와 SK E&S는 7일 서울시청에서 서울시, 환경부, 티맵모빌리티와 '수소모빌리티 선도도시 서울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한화진 환경부 장관, 오세훈 서울시장, 장재훈 현대차 사장, 추형욱 SK E&S 사장, 이종호 티맵모빌리티 대표 등이 참석했다.

서울시는 협약에 따라 공항버스, 시내버스, 통근버스 등 경유버스를 2025년까지 700대, 2030년까지 1300여대의 수소버스로 전환한다. 대형 경유버스는 일반 승용차 대비 온실가스 30배, 미세먼지는 43배 이상 배출하기 때문에 친환경차로의 전환이 필수적이다.

또 수소버스의 안정적 운행을 위해 다섯 곳의 수소버스충전소를 설치한다. 서울시는 '2050 탄소중립 도시 서울'이라는 목표 달성과 '수소모빌리티 선도도시 서울' 조성에 속도를 낼 전망이다.

현대차는 2026년까지 공항버스를 포함해 서울시가 수소버스 전환을 목표로 하고 있는 저상·고상 수소버스를 적기에 생산해 공급할 예정이다. 현대차의 수소버스는 충전시간이 30분 이내로 전기버스보다 더 짧고, 주행 거리는 내연기관 차량과 비슷한 600㎞ 이상으로 장거리 노선 운행 버스의 친환경성을 높이는 데도 유리하다.

SK E&S는 수소버스의 연료인 액화수소를 안정적으로 생산·공급하고 충전 인프라를 적기에 구축·운영하는 역할을 맡는다. 올해 말부터 인천 액화수소플랜트에서 최대 연 3만톤 규모의 액화수소를 생산해 공급할 예정이다. 또 인천공항 T2 노선버스 주차장에 수소 충전·저장시설과 정비·세차시설 등을 갖춘 수소교통 복합기지도 조성해 본격적인 수소생태계 구축에 나서게 된다.

환경부는 '수소모빌리티 선도도시 서울' 조성을 위한 대중교통, 공항버스 등 수소버스 전환과 충전소 구축을 위한 행정적·재정적 지원에 나선다. 티맵모빌리티는 공항버스 운수사업자로서 경유 공항버스의 수소버스 전환을 돕는다.

장재훈 현대차 사장은 "서울시가 운영하는 대중교통의 수소버스 전환으로 수소의 안전성과 친환경성을 체험하는 계기가 마련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추형욱 SK E&S 사장은 "올해 말부터 경쟁력 있는 액화수소를 공급해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친환경 수소버스 시대를 열어 가는 데 힘을 보태겠다"고 했다. 박한나기자 park27@dt.co.kr

현대차·SK E&S, 서울시와 수소버스 전환 협력
추형욱 SK E&S 사장(왼쪽부터), 한화진 환경부 장관, 오세훈 서울시장, 장재훈 현대자동차 사장, 이종호 티맵모빌리티 대표가 7일 서울시청에서 열린 '수소모빌리티 선도도시 서울 업무협약식'에서 수소 공항버스를 시승하기 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SK E&S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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