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타임스

 


이상훈 산단공 이사장 취임

프린트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이상훈 산단공 이사장 취임
이상훈 산단공 이사장. <산단공>

이상훈(사진) 전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장이 한국산업단지공단(산단공) 제12대 이사장에 취임했다. 산단공은 1일 이 이사장이 대구혁신도시에 위치한 한국산업단지공단 본사에서 취임식을 갖고 공식 업무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이 이사장은 취임사에서"산업단지가 직면한 여러 난제를 극복하기 위해 근본적인 대전환이 필요하다"며 "산단공이 산업단지를 디지털·저탄소의 혁신공간으로 전환하고 기업의 매출과 경쟁력 제고를 지원하는 선도기관으로 거듭나겠다"고 말했다. 또 "사람이 다치지 않고 각종 재난으로부터 안전한 산업단지를 조성하며, 시대에 뒤떨어지고 기업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저해하는 다양한 규제를 해소하는 데도 앞장서겠다"고 강조했다.

이 이사장은 청년과 관광객이 찾는 매력적인 산업단지를 구현하기 위해 특색있는 브랜드 산단과 복합 문화공간을 만들어 나가고 지역의 혁신기관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그는 산업단지의 디지털 전환과 친환경 구현은 무엇보다 선행돼야 할 핵심 과제임을 강조하며 이를 위해"전 직원의 사고 전환, 역량 강화와 더불어 산단공의 조직효율 향상을 위한 경영혁신도 꼼꼼히 챙겨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임직원들에게는 "현장에서 기업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소통하며 기업이 도약할 수 있는 구름판으로 산업단지를 이끌어 가야 할 것"이라며 "도메인 특화 인공지능(AI), 협동로봇, 6G, 탄소포집, 분산에너지 등 혁신기술의 컨설턴트로 활동할 것을 당부했다.


이 이사장은 취임식을 시작으로 각 부서 업무보고를 받고 내주부터 곧바로 산업단지 현장을 방문해 입주기업과 소통할 예정이다.
이 이사장은 정보통신, 산업, 에너지, 재난·안전, 표준·인증 등에 대한 정책을 수립하고 사업을 수행한 경험을 갖춘 정보통신·산업·에너지 분야의 전문가로 알려져 있다. 한양대학교 전기공학과 졸업 후 미국 매사추세츠공과대(MIT) 석사 학위를 취득했다. 1992년 제28회 기술고시 전체 수석으로 합격해 공직에 입문했으며 산업부 소프트웨어(SW)산업과장, 유엔무역개발협의회(UNCTAD) 전문관, 국민안전처 특수재난지원관, 산업부 산업기술정책관, 국표원 표준정책국장,국표원장 등을 역임했다.

정석준기자 mp1256@dt.co.kr




[ 저작권자 ⓒ디지털타임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