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타임스

 


알뜰폰보다 싸다, MZ잡기 나선 통신3사

프린트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SKT, KB보다 저렴한 상품 내놔
청년 위한 할인·이벤트 제공도
고물가에 알뜰폰으로 이탈 늘자
통신3사, 데이터 늘린 요금 출시
알뜰폰보다 싸다, MZ잡기 나선 통신3사
SK텔레콤 모델들이 '0 청년 요금제'를 소개하고 있다. SK텔레콤 제공

'자급제·알뜰폰' 공세 속에 이동통신 3사가 2030세대 공략에 나섰다. 이달부터 청년 전용 5G 요금제를 쏟아내고 세대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혜택을 제공한다. 청년층을 대상으로 알뜰폰보다 저렴한 요금제도 내놓는다.

이동통신 3사는 1일 SK텔레콤을 필두로 KT는 2일, LG유플러스는 내달 5G 청년 요금제를 출시한다. SK텔레콤이 1일 출시한 '0 청년 요금제'는 11종으로, 이동통신사 중 최초로 30대(만 34세 이하) 청년 고객도 포함한다. 데이터 사용량이 많은 청년층 특성을 고려해 기존 5G 요금제와 같은 가격에 데이터 제공량을 최대 50GB 늘린 것이 특징이다. 기존 약정·결합할인 혜택을 유지하면서 요금제 변경도 가능하도록 해 부담을 줄였다. 월 6만9000원인 '청년69' 요금제의 경우 가격이 같은 5G 요금제(데이터 110GB) 보다 50GB 많은 160GB의 데이터를 제공한다. 공유·테더링 데이터를 확대해 최대 100GB까지 제공하고, 커피·영화관람권·로밍 요금도 반값 할인된 가격으로 이용하도록 혜택을 준다.

SK텔레콤 관계자는 "커피, 영화, 로밍 50% 할인 등 부가혜택을 금액으로 환산하면 알뜰폰보다 저렴하다"고 말했다. 특히 온라인 전용 요금제로 비교하면 알뜰폰보다 통신비가 저렴하다. '0청년 다이렉트 플랜'의 '5G 다이렉트34' 요금제는 월 3만4000원에 12GB 데이터를 제공해 알뜰폰 'KB리브엠'이 월 3만5200원에 데이터 11GB를 제공하는 요금제보다 저렴하다.

특히 SK텔레콤의 5G 청년 요금제는 청년 가입자 유치를 위해 SKT가 신설한 '청년 TF(태스크포스)'의 마케팅 아이디어가 담겼다는 점에서 눈에 띈다. SK텔레콤은 요금제 출시와 함께 만 13~34세 T멤버십 가입자 대상 '영데이' 혜택을 늘리고, 청년 세대 취향에 맞는 '불티나마켓'도 내놓는다. 인기 e스포츠 게임단 T1과 함께 T1 선수단 팬미팅도 연다. 0 청년 요금제 초기 가입자에 대해서는 무신사·UT택시 할인권 등을 제공한다. 내달까지 공식 인증 대리점에서 0 청년 요금제를 가입·변경하면 추첨을 통해 5000만원 상당의 BMW 미니 쿠퍼 전기차 1대도 증정한다.

SK텔레콤을 시작으로 KT와 LG유플러스도 5G 청년 요금제를 대거 출시한다. KT가 2일 만 29세 이하 대상으로 출시하는 요금제는 청년층 특성에 맞춰 데이터 제공량을 두 배로 늘린 것이 특징이다. 별도로 신청할 필요 없이 6월 2일부터 데이터 확대가 자동으로 적용된다.

LG유플러스는 내달 만 19~29세 대상으로 14종의 '5G 청년 요금제'를 출시할 예정이다. 기존 요금제에 데이터를 추가하는 식으로 설계해 20대 고객은 월 최대 60GB를 더 쓸 수 있다. 취업준비생 청년을 위해 데이터 무과금 혜택도 제공한다.

이동통신사들이 5G 청년요금제 출시와 혜택을 제공하며 2030세대 잡기에 몰두하는 이유는 미래 잠재 고객을 확보하기 위한 차원이다. 최근 고물가 시대에 청년층을 중심으로 통신비를 절감하려는 소비자들의 움직임이 확산하면서 '자급제·알뜰폰' 조합이 늘어나 알뜰폰으로의 이탈이 일어나기 때문이다. 특히 최근 KB국민은행의 KB리브엠과 토스모바일 등 금융·핀테크 기업까지 알뜰폰 시장에 진출하며 청년층의 알뜰폰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다. 지난 2월 리브엠 이용자 분석 결과 가입자 중 60%가 20·30대인 것으로 조사됐다.

업계 한 관계자는 "정부의 요금제 다양화 요구에 맞춰 통신업계가 핵심 공략 대상으로 꼽히는 2030세대에 초점을 둔 것으로 보인다"며 "청년층이 미래 핵심 잠재 고객인 만큼 앞으로도 다양한 혜택과 서비스를 내놓을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김나인기자 silkni@dt.co.kr

알뜰폰보다 싸다, MZ잡기 나선 통신3사
0 청년 요금제 포스터. SKT 제공






[ 저작권자 ⓒ디지털타임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