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타임스

 


중국 칭찬한 팀 쿡 "中과 애플 함께 성장해와…혁신 더 빨라질 것"

프린트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중국 칭찬한 팀 쿡 "中과 애플 함께 성장해와…혁신 더 빨라질 것"
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EPA 연합뉴스 자료사진]

"중국의 혁신은 빠르게 이루어져 왔고 향후 더 빨라질 것으로 믿습니다."

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CEO)가 25일 중국 방문 중 첫 공개 연설에서 중국의 혁신을 이렇게 칭찬했다. 그의 이번 중국 방문은 중국과 미국 간 긴장이 고조되고, 애플이 중국 공급망 의존도를 낮춰 인도 등 신흥 거점으로 생산시설을 이전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가운데 이뤄져 주목된다.

쿡 CEO는 중국 정부가 코로나19 방역 조치 완화 후 처음으로 전면 대면 행사로 개최한 중국발전고위급포럼(이하 발전포럼) 참석차 베이징을 방문하고 있다. 이 행사에는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과 화이자 CEO 등 세계 재계 지도자들도 참석한다.

이날 중국 펑파이 신문 등에 따르면, 쿡 CEO가 이날 베이징에서 발전포럼 행사로 열린 교육과 기술에 관한 무대 토론에서 중국과 애플은 함께 성장해왔다면서 "중국의 혁신은 빠르게 이루어져 왔고 향후 더 빨라질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쿡 CEO는 또 "최근의 인공지능(AI)과 증강현실(AR) 발전을 고려할 때 기술 남용이 우려된다"면서 "중국 어린이들이 프로그래밍과 함께 비판적 사고 능력을 배울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혁신은 계속 더 빨라질 것이고 기술 창조자들은 혁신을 인류를 거스르는 게 아니라 인류를 돕는 '옳은 방향'으로 사용할 필요가 있다"며 "애플은 농촌 교육프로그램 지출을 1억 위안(189억원)으로 늘릴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가 전날 베이징에 있는 애플 스토어를 방문해 현지인들로부터 환호받고 함께 '셀카'를 찍는 모습 등이 소셜미디어에서 확산하기도 했다.

애플 공급업체인 폭스콘이 중국에서 운영하는 세계 최대 아이폰 공장은 지난해 중국 정부의 엄격한 '제로 코로나' 정책으로 인한 노동자 이탈·시위 등으로 큰 차질을 빚은 바 있다.

김광태기자 ktkim@dt.co.kr




[ 저작권자 ⓒ디지털타임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