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들 `3고 악재` 직격탄] 고금리·고환율에 산업용 전기료 폭등… "내년 경영계획 손도 못대"

현대차·삼성重 내년 회사채 부담
내추럴 헤지·수익성 방어도 한계
현대제철 등 철강업 전기료 직격
법인세 감세 국회 통과는 미지수

  • 프린트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기업들 `3고 악재` 직격탄] 고금리·고환율에 산업용 전기료 폭등… "내년 경영계획 손도 못대"
"올 봄에는 뭔가 기대감이 높았지만,지금은 쌓이는 악재에 내년도 경영계획도 못짤 판입니다."

대기업 전략담당 K사장은 3일 "각종 리스크에 대비해야 하는 게 기업이지만,요즘은 안개 속에서 전쟁을 치르는 분위기"라며 "내년도 경영계획을 세울 시점인데도 변수가 하도 많아 손도 못대고 있다"고 털어놓았다.

3일 재계에 따르면 고금리·고환율이 이어지는 가운데 정부가 산업용 전기료를 대폭 올리기로 해 기업들의 경영 부담이 가중될 것이란 우려가 나온다. 게다가 정부가 제시한 법인세 완화 등의 세제개편안도 야당의 반대로 국회통과 여부가 미지수여서 정권 교체이후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기대했던 기업들은 오히려 쌓이는 악재에 한숨을 토해내고 있다.

◇이자 눈덩이=금융시장에선 코로나19 당시 회사채를 발행해 자금을 조달한 기업들은 이르면 올해 말부터 내년에 대거 만기가 도래한다. 삼성중공업은 2020년 11~12월 발행한 각 100억원 규모의 회사채 만기가 올해 11~12월에 돌아온다. 또 2020년 3월 발행했던 290억원 규모의 회사채 만기는 내년 3월이고, 작년 발행한 6건의 회사채 물량 1650억원 중 1450억원도 내년 만기가 찾아온다.

현대차는 2020년 5월 발행한 5200억원 규모의 회사채 중 3900억원이 내년 5월 만기다. 기아는 2020년 4월 발행한 6000억원 물량 중 4800억원이 내년 4월 만기된다. 만도의 경우 2020년 5월 발행 물량인 1400억원 만기가 내년 5월이다.

이들 기업 기준 당시 발행 금리는 연 2% 전후에서 높아야 연 3%대 선이었다. 한국은행은 2020년 연 기준금리를 3월 0.75%, 5월엔 0.50%까지 낮추며 경기 부양에 나섰지만 현재는 연 2.50%까지 금리가 치솟아 기업들은 차환 발행에 부담이 커질 수밖에 없다. 그나마 대기업들은 버틸 체력이 되지만 중소기업들은 이를 감당하기가 더 버거울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전기료 폭탄=이런 가운데 정부의 전기료 인상으로 기업들의 부담은 더 커질 전망이다. 정부는 이달부터 산업용 전기료를 kwh당 최대 11.7원까지 인상하기로 했다.

당장 철강업계의 경우 지난 4월 전기료 인상분 등을 반영해 고철(철스크랩) 가격을 올렸는데, 당시 2분기 연료비는 조정단가가가 동결됐지만 기준연료비와 기후환경요금이 상향되면서 킬로와트시(kwh)당 6.9원의 전기요금이 인상됐다. 이번 인상폭은 이를 뛰어 넘는다는 점에서 추가적인 원가 부담이 예상된다.

현대제철을 비롯한 주요 제강사들은 전기로를 가동하고 있다. 전기료 인상은 생산 원가를 올리는 요인 중 하나로 꼽힌다. 전기로는 고로에 비해 탄소 배출이 적다는 점에서 정부도 이를 장려하고 있지만, 정작 전기료는 계속 올라 철강사들의 부담은 더욱 높아지는 상황이다. 각 사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현대제철은 작년 전력비·연료비 사용액이 2조2500억원으로 이 중 전력비는 1조원 정도로 추산되며, 동국제강의 전력비 규모는 2500억원가량 된다.

◇고환율 직격탄=여기에 고환율이 더해지면서 기업들은 말 그대로 악전고투를 하고 있다. 고환율은 수입 원가가 높아진다는 점에서 수입 기업에 악재로 작용한다. 올 초만 해도 1100원 선이던 원·달러 환율은 지난달 23일부터는 1400원 선을 줄곧 유지하고 있다.

통상 수출 기업들은 고환율이 유리하다는 게 전언이지만 현 상황은 이도 맞아떨어지지 않는다. 포스코와 현대제철은 생산 차질로 인해 수출 물량 확보가 어려워지면서 수출을 통해 벌어들인 외화로 원재료를 구매하는 방식의 '내추럴 헤지'도 버거운 상황이다. 국내 완성차들은 내수 판매를 줄이고 수출을 늘리는 등의 수익성 방어에 나서고 있지만, 국내 대기 수요도 넘쳐나 마냥 방관하기도 어렵다.

◇감세안은 민주당이 반대=기업들의 어려움이 가중되는 상황이지만 정부가 제시한 법인세율 완화 등의 국회 통과 여부는 여전히 미지수다.

정부는 지난달 국무회의에서 법인세 최고세율 25%에서 22% 인하하는 등의 내용을 담은 세제개편안을 확정했지만 민주당은 해당 법안 반대를 당론으로 채택했다. 내년 최저임금도 올해보다 5.0% 오른 9620원으로 결정돼 기업들의 비용 부담은 더해진 상태다. '

김태기 단국대 명예교수는 "현 야당의 경우 정부의 정책에 모두 반대하고 있다"며 "민생이라 말을 하지만 이는 경제 위기를 좌초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유환익 전국경제인연합회 산업본부장은 "정부의 전기요금 인상이 고물가·고환율·고금리로 한계 상황에 놓인 기업들의 경영활동 위축으로 이어질지 우려된다"며 "국가적 위기 극복을 위해 기업들이 에너지 효율화 노력에 앞장서야 하지만 에너지 사용 효율화를 위해 시장원리와 원가에 기반한 가격체계를 정착시키는 게 필요하다"고 밝혔다.장우진기자

jwj17@dt.co.kr




[저작권자 ⓒ디지털타임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가장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