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 인플루언서] `코딩` 독학중이라면… 전직 개발자와 기초부터 탄탄하게!

  • 프린트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파워 인플루언서] `코딩` 독학중이라면… 전직 개발자와 기초부터 탄탄하게!
코로나19 사태로 비대면 시대가 찾아오고 4차 산업혁명이 급속도로 진행되면서 최근 '코딩(프로그래밍) 열풍'이 거세다. 과거 프로그램 개발자들에게 국한됐던 코딩 교육이 초등학교 정규 교과로 편성되고, 성인들 사이에서도 코딩 배우기에 대한 수요가 나날이 늘고 있다.

유튜브 속에서도 '코딩'이 핫 키워드로 떠올랐다. 빅데이터 분석 전문가인 이영미 박사(현 보이스오브유 선임연구원)는 "독학으로 코딩을 배워보려는 수많은 '코린이'(코딩+어린이·코딩 초심자)들이 관련 콘텐츠를 즐겨찾기 시작하면서 최근 코딩 채널 구독자 수가 큰 폭으로 늘고 있다"라고 전했다.

그렇다면 현재 국내에서 가장 많은 사랑을 받는 코딩 채널은 무엇일까.

유튜브·인스타그램 빅데이터 분석사이트 IMR(Influencer Multi-Platform Ranking)의 5월 셋째 주 유튜브 순위에 따르면, 가장 인기 있는 채널 1위는 '조코딩', 2위는 '노마드 코더', 3위는 '생활코딩'이다.

1위에 오른 '조코딩'은 구독자 42만 명, 누적 조회 수 4000만 회를 보유한 이 분야 최고 인기 채널이다. 2019년 2월 첫 영상 '우리가 코딩을 배워야하는 이유는?'을 게재하며 활동을 시작해 1년 만에 구독자 10만 명, 3년 만에 40만 명을 돌파하며 빠르게 성장 중이다. 채널 운영자 '조코딩'(본명 조동근)은 전직 개발자로서의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기초부터 실전까지 다양한 수준별 코딩 학습 콘텐츠를 제공해 인기가 높다. '코딩 공부 순서 정리해드립니다', '쉬운 게임 개발 강의' 등의 강의 영상이 큰 화제를 일으키며 최대 140만 회의 조회 수를 올리고 있다. '전현직 개발자와의 인터뷰', '개발자 유머' 등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콘텐츠다.

2위를 차지한 '노마드 코더'는 국제 부부인 한국인 '린'(본명 박인)과 콜롬비아인 '니꼴라스'(본명 Nicolas Serrano Arevalo)가 운영하는 채널로, 현재 구독자 수 42만 명, 누적 조회 수 2700만 회를 기록하고 있다. 9살부터 코딩을 시작했다는 '천재 코더' 니꼴라스가 주로 영상에 등장해 코딩 강의와 관련 정보를 제공한다. 채널 내에서 가장 인기 있는 영상은 'C. C++. C#. 차이점 알려드림'으로 조회 수가 130만 회에 달한다. '인터넷 익스플로러! 처참한 몰락의 이유는?', '누구나 코딩을 할 수 있다? 5가지 팩폭 드림' 등 개발자의 시각에서 IT업계의 각종 이슈를 분석한 영상들도 큰 호응을 얻고 있다.

3위 '생활코딩'은 익명의 개발자 '이고잉'이 운영하는 채널로 현재 구독자 29만 명을 보유하고 있다. 지난 10여 년간 4200개가 넘는 영상을 선보였으며, 누적 조회 수는 7300만 회에 이른다. 다양한 콘텐츠를 선보이는 다른 채널과 달리, 코딩 강의 콘텐츠만을 전문으로 다루는 것이 특징이다. 초보자들이 따라 하기 쉽게 강의 챕터가 잘 나뉘어 있고 영상의 분량도 적정하다는 평을 듣는다. 채널 내에서 HTML과 자바스크립트(Javascript) 관련 강의 영상들이 가장 큰 인기를 얻고 있으며, 최대 70만 회의 조회 수를 올리고 있다.

이 외 △'나도코딩' (4위, 26만 명) △'테크보이 워니' (5위, 15만 명) △'동빈나' (6위, 15만 명) △'코딩하는거니' (7위, 15만 명) △'드림코딩' (8위, 13만 명) △'개발자 라라' (9위, 12만 명) △'얄팍한 코딩사전' (10위, 7만 명)이 인기 순위 상위 10위 내 채널로 포함됐다.

한편, IMR은 국내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인플루언서들의 데이터를 다양한 관점에서 분석하여 랭킹화하는 서비스로, K-Culture 플랫폼 보이스오브유가 제공한다. IMR 순위는 매주 업데이트되며, 한국 계정을 가지고 활동 중인 인플루언서들의 유튜브·인스타그램에 관련한 정보를 기간 누적 방식으로 제공한다.

박성기기자

[파워 인플루언서] `코딩` 독학중이라면… 전직 개발자와 기초부터 탄탄하게!





[저작권자 ⓒ디지털타임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가장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