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C·LG화학이 앱 운영? `ESG 전도사` 된 화학소재업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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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계 전반에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이 어느덧 당연한 이슈로 떠오르면서 그간 소비자와의 직접 접점이 없었던 B2B(기업 간 거래) 기업들이 보다 적극적인 친환경 마케팅에 나서고 있다.

22일 업계에 따르면 SKC는 이날 '지구의 날'을 맞아 스마트폰 앱 혁식의 모바일 플랫폼 '마이 그린 스페이스'를 출시한다. 이 앱은 게임 형식을 도입한 플라스틱 정보 플랫폼이다. 플라스틱 용기나 포장을 사용한 제품의 바코드를 찍으면 PET, PE, ABS등 이름만으로는 알기 어려운 소재에 대한 설명과 13가지 유형의 분리배출 방법, 재활용 용이성 등급 등 관련 정보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다.

사용자는 앱에 담긴 1만여종의 플라스틱 사용 제품 정보를 참고해 재활용성이 우수한 제품을 고르고 사용한 뒤, 올바른 방법으로 분리배출할 수 있다. 개별 제품별로 정확한 분리배출 방법을 안내하기 때문에 소비자가 자원 재활용에 기여하는데 도움이 된다.

게임 형식을 도입해 포인트를 쌓아 멸종 위기 동식물, 친환경 시설물 등의 아이템으로 '나만의 월드'를 꾸미고 키워나가는 한편, 다른 사용자와 포인트 적립 순위를 경쟁하는 재미도 즐길 수 있다. 사용자는 게임을 통해 실제 친환경 활동에도 동참할 수 있다. SKC는 우수 사용자 이름으로 사막화가 진행되는 중앙아시아에 나무를 심는 캠페인을 준비하고 있다.

SKC는 이해관계자 협업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이와 관련 이날부터 이틀간 홈플러스와 해당 앱을 활용한 '클린어스' 캠페인을 진행한다. 홈플러스 강서점에 방문한 고객이 해당 앱으로 플라스틱 제품 바코드를 찰영해 분리배출 정보를 확인하는 이벤트로, 참여 고객 전원에게 다회용 장바구니를 증정한다. 쇼핑과 연계한 친환경 활동의 접근성과 참여도를 높이고, 친환경 문화 확산을 선도한다는 목표다.

LG화학은 ESG 실천 기부 챌린지 앱 '알지'를 운영하고 있다. 지난해 말 임직원을 대상으로 선공개한 뒤 올해 초 본격 출시했는데, 출시 3개월만에 가입자가 1만명을 넘었다.

알지는 사회적 갈등과 불균형, 환경문제 등을 '제로(0)'로 만들기 위한 사회 구성원들의 기부 문화 조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앱 이용자는 지속가능성 관련 메시지를 읽거나, 일상에서 쉽게 실천할 수 있는 다양한 미션을 수행하며 기부금을 획득할 수 있다. 이렇게 보인 기부금은 경제적 어려움으로 수술을 받기 어려웠던 취약계층과 겨울철 난방용품이 필요한 가정 등을 돕는 데 사용됐다.

이외에도 환경보호를 위한 가로수 지키기 교육비 지원,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만성질환 어르신들에 건강을 위한 맞춤형 밥상 지원, 외부 활동이 어려운 발달장애 아이들에게 체육시설 및 기구 지원, 경북 울진 산불피해 긴급 모금 등 17곳에 기부를 진행했으며 앞으로 기부처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LG화학은 앞으로 알지 앱을 LG 계열사의 ESG 활동을 소개하고 기부 이벤트를 진행하는 등 그룹 차원의 ESG 실천·기부 플랫폼으로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전혜인기자 hye@dt.co.kr

SKC·LG화학이 앱 운영? `ESG 전도사` 된 화학소재업계
홈플러스와 SKC가 22~23일 플라스틱 정보 플랫폼 '마이 그린 스페이스' 앱을 활용한 친환경 마케팅을 진행한다. <홈플러스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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