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리디솔루션 3D프린팅 관련 특허 출헌 및 등록

  • 프린트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쓰리디솔루션 3D프린팅 관련 특허 출헌 및 등록
사진= 좌측부터 기존 알루미늄 검사구, SLA 3D프린팅 검사구, SLS 3D프린팅 검사구 이미지

쓰리디솔루션은 기존 가공 방식인 CNC 기계 가공 방식의 알루미늄 검사구를 3D프린팅을 활용하는 신 소재의 검사구 제작 방식으로 변경한 '3D프린팅을 이용한 부품 및 부품 검사 지그 제조 방법 및 시스템' 국내 특허 1건을 등록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등록 특허는 알루미늄 소재로 CNC 기계 가공을 활용해 제작하던 부품 및 부품 검사 지그를 3D프린팅으로 변경하여 검사구를 제작하는 방법을 포함하고 있다.

쓰리디솔루션 기업부설 연구팀은 기존의 지그 및 검사구 제작방식과 비교하면 3D프린팅을 활용하여 제작할 경우 제작 공정과 납기 가격에서 종합적으로 40% 이상 절감 효과를 볼 수 있으며, 다음과 같은 공정으로 진행된다. 지그 3D모델링을 3D프린팅용(Data Preparation Software)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변경하고 이를 산업용 3D프린터를 활용해서 출력한 후 제품에 맞는 후처리를 진행하고 마지막으로 검사와 라벨링을 거쳐 포장 납품한다고 설명했다.

쓰리디솔루션은 이 특허를 바탕으로 한 기술로 국내 H자동차사에 3D프린팅용 지그 제품을 납품하고 있으며, 그 외 일반 3D프린팅으로 제작한 시제품을 국내 대기업 및 대학교 중소기업에 제작 납품하고 있다.

쓰리디솔루션 정구봉 대표이사는 "사내 연구소에서 이번 특허 외 다른 특허도 추가로 준비하고 있으며, 현재 22대의 산업용 3D프린터를 보유하고 있고 국내 최대 3D 생산 규모를 가지고 있어 지그 제품을 사용하는 다른 제작 공정에 3D프린팅 제작 기술을 도입 적용시키면 40% 이상의 비용 절감효과를 이룰 수 있다고 언급하면서, 일반 제품 또한 3D프린팅을 활용하여 제작한다면 비슷한 절감 효과를 거둘 수 있다" 라고 말했다.

정승훈기자 april24@dt.co.kr




[저작권자 ⓒ디지털타임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가장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