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종OTT 왓챠 "日공략 으랏차"

국내플랫폼 중 첫 해외서비스
"개성 강한 현지 영화팬에 어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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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종OTT 왓챠 "日공략 으랏차"
왓챠는 16일 일본 전역에서 서비스를 정식 출시했다고 밝혔다.

왓챠 제공


국내 토종 OTT(온라인동영상서비스)인 왓챠가 일본 시장 공략에 나선다. 왓챠는 데이터에 기반을 둔 콘텐츠 전략으로 개성 강한 일본 영화 팬을 공략한다는 전략이다.

왓챠는 16일 일본 전역에서 서비스를 정식 출시했다고 밝혔다. 지난 2016년 국내에서 처음 출시된 이후 4년 만이며, 국내 구독형 OTT 플랫폼 중에서는 처음으로 해외 서비스에 나선 것이다. 국내에서와 마찬가지로 100% 구독형 SVOD(주문형비디오) 서비스로 지원된다. 한 달 월정액 가격은 베이직은 790엔, 프리미엄은 1200엔이다.

왓챠는 이용자들 각자가 좋아할 만한 콘텐츠를 추천해주는 추천 시스템을 강점으로 일본 시장에 진출한다는 전략이다. 다양한 취향에 맞게 콘텐츠를 소비하고 싶어하는 영화 매니아들이 왓챠의 핵심 이용자층인 것으로 판단한 것이다. 왓챠 관계자는 "영화 등 콘텐츠 추천 평가 서비스 '왓챠피디아'를 2015년 일본에서 출시해 큰 관심 속에서 5년 만에 일본에서만 2800만개의 평가 데이터가 쌓였다"면서 "이를 통해, 일본에서도 일본 영화 팬들의 취향을 정확히 파악한 뛰어난 추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고 강조했다.

앞서 왓챠는 일본 정식 출시에 앞서 지난달 3일부터 23일까지 3주간 비공개 베타테스트(CBT)를 진행했다. 500명을 모집하는 베타테스트에 3000명 이상의 신청자가 몰렸다. 특히 정식 출시가 되기도 전에 4만5000여명이 사전등록을 하는 등 일본 영화팬들로부터 큰 관심을 받았다는 것이 회사 측의 설명이다.

실제 비공개 베타테스트에 참여한 이용자들의 92.3%가 왓챠를 통해 처음 발견한 작품을 보고 만족했다고 응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용자의 80.5%는 왓챠의 예상별점이 정확했다고 응답했다. 또 베타테스트 참여자의 72%는 왓챠를 다른 사람들에게 추천하고 싶다고 응답해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베타테스트 참여자들은 "작품의 예상별점을 미리 볼 수 있다는 점이 좋다", "센스 있는 작은 영화관 같다"는 평가를 남겼다.

아울러 왓챠는 데이터와 기술에 기반한 정확한 추천 시스템과 콘텐츠 전략을 통해 대기업과 글로벌 사업자 중심의 OTT 시장에서 성공적으로 경쟁하고 성장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일본에서도 기존 사업자들과는 차별화된 성장전략을 펼치겠다는 계획이다.현재 일본 OTT 시장은 넷플릭스, 아마존프라임비디오, 훌루 및 U-NEXT, D-TV 등 글로벌 사업자와 현지 로컬 플랫폼이 치열하게 경쟁하며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일본의 시장조사기업 젬 파트너스는 일본의 OTT 시장이 2019년부터 2024년까지 연평균 10.3%씩 성장해 5년 만에 2158억엔에서 4389억엔 시장으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했다.

박태훈 왓챠 대표는 "OTT 시장에서 살아남지 못할 것이란 의심을 받던 왓챠가 다른 어느 OTT보다 먼저 해외진출에 도전했다는 점에서 뜻깊다"며 "이번 일본 서비스 출시는 왓챠가 글로벌 OTT 플랫폼으로 도약하는 첫걸음이다. 일본을 시작으로 기존 기업들과 다른 차별화된 글로벌 전략을 실행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황병서기자 BShwang@d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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