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베디드SW로 아이디어 제품화 도전하세요”

‘제18회 임베디드SW경진대회’ 하반기 자유공모 접수 시작

  • 프린트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임베디드SW로 아이디어 제품화 도전하세요”
제18회 임베디드SW경진대회 홈페이지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고 임베디드SW·시스템산업협회가 주관하는 '제18회 임베디드SW경진대회'가 10월 12일까지 하반기 자유공모 부문을 접수한다. 이어 10월 중 본선 심사를 진행하고, 12월 초 열리는 '2020 대한민국 산업기술 R&D대전'에서 결선대회를 가질 예정이다.

임베디드SW는 기기에 내장돼 특정 기능을 수행하는 SW로, 스마트 디바이스, 자동차, 로봇, 반도체 등 제품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핵심 기술이다.

임베디드SW경진대회는 국내 유일의 임베디드SW 전문 경진대회로, 창의적인 아이디어 발굴과 임베디드SW에 대한 국민적 관심 제고, 국내 임베디드 산업계의 인력난 해소를 취지로 2003년부터 개최되고 있다. 2003년부터 2019년까지 총 7220팀, 2만1558명이 참가해 2131명의 수상자를 배출했으며 2018년까지의 취업 대상자 615명 가운데 총 577명이 취업해 92.4%의 취업률을 달성했다.

올해 대회는 △일반 자유공모 대상 △산학 프로젝트 부문 최우수상 △주니어 분야로 진행되며, 최우수상 수상자에게 산업부 장관상을 수여한다. 시상팀은 총 32팀을 선정하며 3660만원의 상금을 지급한다.

올해는 지정공모(일반 5개 부문, 주니어 2개 부문)와 자유공모(일반 1개 부문)으로 나눠 진행된다. 자유공모 부문은 참가자들의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펼칠 수 있는 부문이다. 참가 연령 제한은 없다.

산학 프로젝트 부문은 임베디드SW 전문인력 양성사업의 하나로, 사업 수혜 학생들이 컨소시엄 기업과 함께 산학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결선 심사에서의 작품 발표를 통해 우수 프로젝트를 선정한다.

지정공모 부문은 올 6월 본선 진출팀 선발을 마쳤고 이들을 대상으로 8월까지 지정공모의 온라인 기술지원 교육과 화상 컨설팅 등 여러 형태의 교육을 진행했다.

임베디드SW경진대회 사무국은 10월 초 모든 부문 접수가 마무리되는 대로 결선 진출팀을 선정하는 본선 심사를 거쳐 결선에서 현장 전시·발표 및 경기를 진행할 팀을 선발할 예정이다. 참가자들이 아이디어 기획·개발·제작까지 모든 과정을 직접 주도하면서 스스로 문제를 정의하고 해결책을 제시하는 경험을 통해 임베디드SW 핵심 인재로 성장하는 발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안경애기자 naturean@dt.co.kr

[저작권자 ⓒ디지털타임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