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 대기업이 주도하는 수소산업…소부장·전문기업 육성해 생태계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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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가 2040년까지 수소 전문기업 1000개를 육성한다. 수소 분야 소재·부품·장비산업과 전문기업을 집중 지원해 소수의 대기업이 주도하고 있는 국내 수소산업 생태계 기반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정부는 범부처 컨트롤타워를 출범시키고, 보다 체계적인 수소경제 관련 정책을 추진할 계획이다.

1일 수소경제 범부처 컨트롤타워인 수소경제위원회가 출범했다. 위원회는 정세균 국무총리가 위원장을 맡고 산업통상자원부·기획재정부·행정안전부·과학기술정보통신부·환경부·국토교통부·해양수산부·중소벤처기업부 등 8개 관계부처 장관, 산업계·학계·시민단체 등 민간 참여로 구성된다.

현재 우리나라 수소산업 생태계는 대기업 쏠림현상이 두드러지는 모습이다. 정부가 수소 연관 기업 1000곳을 대상으로 지난 4월 11일부터 5월 15일까지 실태조사를 실시한 결과 국내 수소산업은 대기업 7%, 중견기업 7%, 중소기업 86%로 구성돼있었으나, 기술수준은 대기업이 주도하는 수소전기차와 발전용 연료전지 등 활용부문에서만 발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분야별로 봐도 현대자동차, 현대모비스 등 대기업이 주로 분포하는 활용분야에만 69%가 몰려있었고 생산(3%)·충전(6%)·저장운송(10%) 분야는 저조했다. 투입인력 역시 활용(85.6%)분야의 비중이 가장 높았고 충전(8.1%), 생산(3.6%), 저장운송(0.01%) 순이었다. 투자 역시 활용분야에만 69.6%가 집중됐다.

정부는 내년 2월부터 시행되는 '수소경제육성법'에 따라 수소 전문기업을 지정하기 위해 기준을 마련 중이다. 수소 분야 매출 또는 연구개발(R&D) 투자 비중에 따라 전문기업을 나누게 될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수소 플러스 1000' 프로젝트를 신설해 2030년 수소 전문기업 500개, 2040년 1000개를 목표로 수소 전문기업 패키지 지원에 돌입한다. 모빌리티·연료전지·충전소·액화·수전해 등 수소 소부장 5대분야를 집중 지원하고 시제품 제작, 특허출원 비용을 개당 최대 1000만원까지 지원할 예정이다.

수소경제 선도국가로 발돋움하기 위해 수소차와 충전소 보급도 확충한다. 정부는 버스·화물차 등 수소차종을 확대해 2022년까지 6만7000대, 2030년까지 85만대의 수소차 보급 계획을 세웠다. 수소충전소도 2022년 310기, 2030년 660기까지 늘릴 계획이다. 이를 위해 수소 버스·화물차 연료보조금제도를 신설하는 등 재정지원을 늘리고 수소차 개별소비세 지원제도도 연장할 예정이다. 은진기자 jineun@d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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