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단체 관광 몰려오나…한국 경유 상품도 잇따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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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단체 관광 몰려오나…한국 경유 상품도 잇따라
중국 건강웰빙식품 판매기업 '이융탕(溢涌堂)'의 임직원 5000여명이 9일 오전 인천시 연수구 송도컨벤시아에서 열린 '이융탕 2020 한국연회'에서 주요 내빈들의 등장에 환호하고 있다. 이들은 2017년 한중 간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갈등이 불거진 이후 단일 행사 기준으로 한국을 방문한 최대 규모의 중국 관광객(유커·遊客)이다. 연합뉴스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의 올해 상반기 한국 방문이 예상되는 가운데 사실상 중국에서 한국을 단체 관광하는 상품이 등장해 눈길을 끌고 있다.

최근 중국 단체관광객이 잇따라 한국을 찾아 여행·유통업계가 '한한령(限韓令)' 이전으로 회복하는 것이 아니냐는 기대감이 나오고 있다.

14일 중국 관광업계에 따르면 중국 최대 온라인 여행사인 씨트립은 최근 '태국+한국 4박 5일짜리 단체 관광' 상품을 내놨다.

상품 내용을 보면 방콕을 거쳐 서울에서 남산골 한옥마을, 면세점 방문 등 단체 관광을 하는 것이 주목적이다.

앞서 중국의 한 국영 여행사는 지난주 한국 단체 관광 상품을 온라인에 올렸다가 다시 내리는 해프닝을 벌이기도 했다.

이를 두고 올해 시진핑 주석의 방한을 앞두고 중국 여행사들이 알짜 수익을 내는 한국 관광 상품을 선점하기 위해 간 보기 차원에서 내놓으면서 시장과 중국 정부의 반응을 보고 있다는 해석이 나온다.

중국 당국은 지난 2018년 8월 상하이(上海)에 이어 장쑤(江蘇)성 지역에 오프라인을 통한 한국행 단체관광을 허용하는 등 사드 갈등에 따른 보복 조치의 일부 해제를 단행한 바 있다.

이에 따라 2017년 3월 본격화한 '사드 보복' 이후 오프라인 한국 단체관광이 다시 허용된 지역은 베이징, 산둥(山東)성, 후베이(湖北)성, 충칭(重慶)시 등 6개 성·직할시로 늘어난 상태다.

하지만 중국인의 대부분이 해외 여행 시 이용하는 씨트립 등 온라인 여행사에 한국 상품은 올릴 수 없으며 롯데 계열사 이용 제한 외에 크루즈 여행과 전세기 운항 등의 금지도 유지하는 등 작지 않은 장벽이 남아 있다.

그런데도 긍정적인 점은 지난해보다 중국인의 인센티브 관광이 공개적으로 확대되고 있다는 점이다.

인센티브 관광은 기업이 격려 차원에서 직원들을 해외여행 보내주는 것으로 사드로 인한 한중 관계 경색 전까지만 해도 수천 명 단위의 인센티브 관광객이 한국에 몰렸다.

이후 발길이 끊겼던 중국인 인센티브 관광은 최근 중국 선양(瀋陽)에 본사를 둔 '이융탕'(溢涌堂) 임직원 5000명이 인천을 방문하면서 다시 활기를 띠고 있다.

유진호 한국관광공사 베이징지사장은 "기존에는 한국으로 인센티브 관광을 가더라도 기업 이름을 공개하기를 꺼렸으나 최근에는 공개적으로 가며 개인 비자가 아닌 단체 비자를 신청해 가는 등 분위기가 많이 달라졌다"고 설명했다. 김광태기자 ktkim@d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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