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K도시개발·DK아시아, 인천 한들지구에 5500억 규모 PF 조달 성공

  • 프린트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디지털타임스 이상현 기자] DK도시개발·DK아시아는 내년 초 분양 예정인 '검암역 로열파크시티'의 사업부지인 한들도시개발구역에 대한 KEB하나은행의 프로젝트파이낸싱 조달을 완료했다고 11일 밝혔다.

DK도시개발 관계자는 "지금까지 도시개발사업에 제1금융권이 주관사로 PF를 조달한 사례는 매우 드물다"라며 "KEB하나은행 부동산금융부는 직접 인천시와 서구청을 방문, 도시개발 사업구조를 설명하고 자금지원 계획을 밝히면서 대외적으로 사업안정성 확보에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DK도시개발·DK아시아에 따르면 한들구역 1블록(공동주택체비지)의 PF대주단은 증권사 및 보험사들로 구성, 시행사인 DK도시개발·DK아시아가 조합으로부터 매입한 공동주택체비지의 잔금을 지불하는 구조로 실행했다. PF조달금액은 2600억원이다.

2블록(집단환지)의 경우에는 한국주택금융공사의 보증서를 발급받아 KEB하나은행을 포함한 1금융권 5곳으로 대주단을 구성했다. PF조달금액은 2900억원으로, 1·2블록의 PF조달 규모는 총 5500억 규모에 달한다.

DK도시개발·DK아시아 관계자는 "중대형 평형대를 배치 할 수 있는 천혜의 입지여건에도 공공성 제고를 위해 사업승인 이전 단계부터 중소형 평형대를 90%이상으로 설계, 정부기관인 한국주택금융공사의 보증을 받아 PF조달에 성공했다"고 설명했다.

한들구역에 짓는 검암역 로열파크시티는 4805가구로 구성되는 대규모 프로젝트로 인천지하철 2호선 독정역(로열파크시티역)은 향후 불로지구~일산 탄현지구로 연장·연결되는 더블역세권이 될 전망이다.

김정모 DK도시개발·DK아시아 회장은 "판교 대장지구의 경험을 살려 KEB하나은행은 정밀하고 노련하게 업무를 진행했다"며 "특히 디벨로퍼 이상의 전문적 노하우를 지닌 KEB하나은행 부동산금융부는 부동산 시행업계의 최고 파트너로 꼽히고 있다"고 밝혔다.

이상현기자 ishsy@dt.co.kr

DK도시개발·DK아시아, 인천 한들지구에 5500억 규모 PF 조달 성공
2020년 초 분양 예정인 검암역 로열파크시티 조감도.



[저작권자 ⓒ디지털타임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추천기사